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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중심 제품 및 서비스 사용자 경험 평가 지침 개발 :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Evaluating User Experience in Platform-Centric Product and Service Usage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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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명환-
dc.contributor.author오민아-
dc.date.accessioned2023-11-20T04:18:42Z-
dc.date.available2023-11-20T04:18:42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other00000017796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6345-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77968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2023. 8. 윤명환.-
dc.description.abstract제품을 서비스로서 제공하고자 하는 움직임에 따라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 제품 사용 방식의 변화는 사용자 경험 또한 변화 시키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방식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기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플랫폼 기반 제품 및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평가할 수 있는 지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지침 개발은 크게 세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초 조사로 사용자 경험 지표를 추출 및 도메인에 대한 과업 분석이 진행되었다. 두번째로, 연관성 평가를 통해 선정한 도메인에서 필요한 지표만을 남긴다. 마지막으로 시나리오를 선정하고, 시나리오에 해당하는 플랫폼 기반 제품 및 서비스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지침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사례 연구로 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용성 평가가 진행되었다. 평가 결과, 단계별 브랜드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한가지 제품의 사용성에 초점을 둔 기존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플랫폼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개선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abstractIn response to the shift towards product-service systems, facilitated by mobile platforms,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set of guidelines for evaluating user experiences of platform-based products and services. Recognizing traditional assessment methods' limitations in capturing the evolving user experiences, the research incorporates a three-stage process: extraction of user experience indicators and task analysis via an initial survey; selection and refinement of essential indicators; and scenario-based evaluation of products and services. The study's novel approach, illustrated by a case study in electric vehicle charging service usability, seeks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and improvement of user experiences across various products and services delivered through platform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3
1.3. 논문의 구성 4

2. 선행 연구 6
2.1. 사용자 경험 6
2.2. 과업 분석 17
2.3. 선행 연구의 한계 18

3. 사용자 경험 평가 지침 개발 20
3.1. 지침 개발 절차 20

4. 사례 연구 29
4.1. 기초조사 29
4.2. 지표 개발 41
4.3. 평가 45
4.4. 평가 결과 50

5. 결론 67

6. 참고 문헌 70

7. 부록 A. 사전조사 설문지 77

8. 부록 B. 휴리스틱 평가지 83

9. Abstract 88
-
dc.format.extentvii, 8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사용자 경험-
dc.subject사용성 평가-
dc.subject플랫폼 기반 제품 및 서비스-
dc.subject.ddc670.42-
dc.title플랫폼 중심 제품 및 서비스 사용자 경험 평가 지침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Evaluating User Experience in Platform-Centric Product and Service Usage-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Minah Oh-
dc.contributor.department공과대학 산업공학과-
dc.description.degree석사-
dc.date.awarded2023-08-
dc.title.subtitle전기차 충전 서비스 사례를 중심으로-
dc.contributor.major인간공학-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77968-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50▲000000000058▲000000177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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