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어 미세차이 비교구문 연구 : A Study of Comparative Construction of Minuscule Differences in Modern Chinese

Abstract

본고는 현대중국어에서 비슷한 의미의 세 가지 비교구문인 X比YW一些, X比YW不了多少 및 X比YW不到哪里去의 통사, 의미, 화용 기능을 탐구하기 위한 데 있다. 비교는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인지 방식 중 하나이다. 이전의 비교구문 연구가 일반적으로 정적인 비교구문에 초점을 두었다면, 본고에서는 화용론적 각도에서 비교를 표현할 때 화자의 입장, 태도 및 감정을 어떤 수단으로 표현하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일반 비교구문과 미세차이 비교구문의 대비는 물론 각각 세 구문 내부의 특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중국인 특유의 담화 의도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문점을 가지고 논의를 진행하였다. 첫째, 각 구문의 비교결과항에 들어갈 수 있는 성분은 무엇인가? 둘째, 각 구문의 의미 특징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셋째, 각 구문의 비교주체와 비교객체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비교를 표현할 때 화자는 어떤 수단으로 자신의 주장을 표현할까?

위의 세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각각 2장, 3장, 4장의 논의를 통해 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였다. 따라서 2장에서는 우선 이 세 가지 비교구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그 결과 비교결과항에 쓰이는 요소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공통점의 경우 첫째, 상태 형용사는 양(量)적인 특징이 없어서 사용할 수 없고, 성질 형용사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다. 둘째, 好/坏, 大/小 등 의미적 대조를 이루는 1음절 형용사가 빈번하게 사용되고 그중에서도 긍정적인 형용사가 부정적인 형용사보다 사용빈도가 훨씬 높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차이점의 경우 첫째, W一些 구문의 경우에는 비교결과항으로 W는 성질 형용사이거나 심리동사, 동보구조, 有+추상명사 등이 사용된다. 이 구문에서 동사구가 쓰일 수 있는 이유는 형용사처럼 정도량의 차이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W不了多少 구문의 경우에는 비교결과항으로 주로 도량 측정이 가능한 일부 성질 형용사와 高明과 같은 평가적 형용사가 사용된다. 셋째, W不到哪里去 구문의 경우에는 비교결과항으로 쓰일 수 있는 형용사의 범위가 대폭 축소되어 평가를 나타내는 형용사 好, 坏, 差 등이 주로 사용된다.

3장에서는 미세차이 비교구문의 의미적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 장에서는 객관적 비교, 차등비교, 동등비교, 반향비교, 증거성 비교 등 개념을 사용하여 비교주체와 비교객체 간의 관계 차이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첫째, 一些 구문와 不了多少 구문의 경우 비교주체와 비교객체가 동질성을 가지면 객관적 비교와 차등비교에 해당된다. (예를 들어 一些 구문: 高铁比动车好一些[객관적 비교], 我比她还大一些[차등비교]; 不了多少 구문: 他的个子比他妹妹高不了多少[객관적 비교], 这些城市的非农业人口长期徘徊不前,比刚建国时也多不了多少[차등비교]에 해당됨.) 둘째, 不了多少 구문과 不到哪里去 구문의 경우 부정부사 不로 인해 모두 동등비교와 반향비교를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不了多少 구문: 雪下得太少了, 比浓霜厚不了多少[동등비교], 你比我也强不了多少, 一样也是浑蛋.[반향비교]; 不到哪里去 구문: 赚也赚不到几个钱, 赔也赔不到哪里去[동등비교], 我是个渣男, 你也好不到哪儿去, 凭什么训我?[반향비교]에 해당됨.) 셋째, 不到哪里去 구문의 경우에는 화자 자신의 주장을 강조하기 위해 선행구문에서 그 근거를 추가하는 증거성 비교가 포함된다. (예를 들어, 师父笨, 徒弟自然也聪明不到哪里去[증거성 비교]에 해당됨.)

4장에서는 미세차이 비교구문의 화용적 특징에 대해 고찰하였다. 첫째, W一些 구문의 경우 화자는 양태부사와 양태동사를 통해 본인의 주관적 감정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우선 사용빈도가 높은 양태부사들을 보면 的确, 确实, 诚然 등 기대부합 부사 또는 稍, 略, 稍微, 稍稍, 略微, 略为, 稍许 등 稍微系 부사들이 포함된다. 다음으로 양태동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화자의 견해와 태도를 나타내는 수단이기 때문에 강한 주관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Palmer(2001)의 영어 양태동사에 대한 서술을 기반으로 一些 구문의 주관성을 논의함에 있어서 가장 많이 쓰이는 要, 能, 会 등을 위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둘째, W不了多少 구문의 화용론적 특징은 주로 과장식비교와 반기대비교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우선 과장식비교의 경우, 일반적으로 X와 Y는 동일한 성질을 가지지 않고 비교주체와 비교객체 간에 유사성을 찾아 추상적인 비교기준을 구체적인 이미지로 변화시킨다. 따라서 이러한 비교는 비유식 과장, 부각식 과장, 대비식 과장 등의 과장 정도에 따라 비교주체와 비교객체 간에 차이를 나타낸다. 반기대비교의 경우, Dahl(2001)은 중성정보, 반기대정보, 기대정보의 관점에서 W不了多少 구문의 화용적 특징을 고찰했는데 흔히 대화나 독백의 맥락에서는 发现, 猜想, 看来, 觉得, 在我眼中 등을 동반하는 수단으로 화자의 반기대 정보를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其实, 居然, 简直 등과 같은 반기대 부사가 공기하면 화자의 강한 의외성을 나타낼 수 있다. 셋째, W不到哪里去 구문의 화용적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난다. 우선 기대비교의 경우, 문맥을 통해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江南来的茶叶,一定差不到哪里去[강남 지역은 중국의 주요 차 생산지로 강남 지역에서 생산된 차의 품질이 좋다는 의미를 나타냄.]) 다음은 양태부사 当然, 肯定 등을 사용하는 경우로 화자의 합리적인 추측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凌晨三點才睡覺的人兒,隔天精神肯定好不到哪里去[화자가 자신의 견해를 강조함]) 마지막으로 양태 접속사인 再……也, 即使, 就算 등을 통해 화자의 주관적 판단을 강조하는 경우이다. 이때는 대부분 양보를 나타내는 단문이나 인과 또는 전환 관계를 나타내는 복문에 쓰여 화자가 자신의 판단 근거를 제시하는 주요한 수단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爱书的女生再坏也坏不到哪里去[책을 좋아하는 여학생은 훌륭할 것이라는 화자의 판단을 나타냄.])

이상 본고에서는 세 가지 미세차이 비교구문의 통사적 특징, 의미적 특징, 화용적 특징 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이 세 가지 비교구문의 용법 및 기능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통사적 측면에서 비교결과항 W에는 형용사, 동사가 들어갈 수 있는 반면, 부사와 접속사에 대한 제약을 받고 있다. 의미적 측면에서 비교주체(X)와 비교객체(Y) 간에 속성이나 상태 등에서 거의 차이가 나지 않지만, 미세차이 비교구문이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 기능에는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 차이는 문장 단위보다는 문맥 단위에서 명확하게 구현되는데 이는 주관성 정도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화용론 측면에서 이 세 가지 구문의 미세차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았다. 논의를 통해 세 구문이 서로 대체 불가한 역할이 있음을 밝힘으로써 현대중국어에서 이 세 가지 구문이 공존할 수 있는 이유를 모색할 수 있다.

本文旨在探讨现代汉语中三种意义相近的比较句型:X比YW一些、X比YW不了多少和W不到哪里去的语义、句法和语用功能。比较是人类最为常见的认知方式之一,以往的比较句研究一般关注静态的比较句式,而本文借鉴语用学等理论,集中讨论人类在表达比较概念时,通过哪些语法手段来表达说话人的立场、态度和情感。通过对比较句式的一般句型和细微差别带来的比较句式变体的语料调查分析,本文旨在总结和归纳出细微差别比较句式的句法和语义特点,并揭示其特有的话语功能。

为此,本文提出并讨论了以下三个问题。第一,三种细微差别比较句的比较结果项各自具有哪些特征?第二,细微差别比较句的语义有哪些相同与不同之处?第三,细微差别比较句的主体和客体之间的关系是什么?在表达比较时,说话者又会采用何种手段来表达自身的见解。本文所论述的内容概要如下:

首先,三种句式的比较结果项存在共同点和差异。其共同点在于,比较结果项一般只能由性质形容词来充当,而状态形容词由于不具备量度的差异,不能用于比较句结构。此外,有一些成对出现的单音节形容词,如好、坏、大、小。值得注意的是,单音节量度形容词的使用频率极不均衡, 积极形容词的使用频率远远高于消极形容词。然而,这三个句式的比较结果项也存在差异。就X比YW一些句式而言,结论项最为丰富,除了性质形容词外,还包括了许多动词性成分,如,有+抽象名词、动补短语、心理动词等,在这种情况下,动词可以像形容词一样表达程度上的差异。而在X比YW不了多少句式中,比较结果项主要由一些可量化的形容词和评价性形容词(如高明)构成。在W不到哪里去句式中,可用于比较结果项的形容词词汇主要集中在表示评价意义的好、差、坏等方面。

其次,本文还探讨了三种细微差别比较句的语义特征。由于比较主体和比较客体之间的关系不同,因此将细微差别比较从不同的角度进行分类,分别为客观性比较、差等比较、同等比较、反向比较和证据性比较。在W一些和W不了多少比较句式中,如果比较主体和比较客体属于同一属性,则将其视为客观性比较和差等比较。而在W不了多少和W不到哪里去句式中,由于否定词不的存在,使得比较句式呈现出同等比较和反向比较的特点。此外,W不到哪里去比较句式强调说话人的主观态度,即强调比较对象之间的相似性而不涉及基于数字的客观比较,因此分句中的前一部分经常会用来强调说话者判断微妙比较的依据或理由。

最后,本文探讨了细微差别比较句的语用特点。在W一些比较句式中,当说话人意图表达主观感受时,通常会借助情态副词和情态动词。情态副词种类繁多,其中,与正期望副词共同出现的有的确、确实、诚然等,而与稍微系副词共同出现的情况也不少,例如略、稍、稍微、略为、稍许等。相反,表示意外性意义的反预期副词反而和居然则较少出现,因为它们与一些比较句的客观性不相符合。在考察情态动词的主观性特征时,本文主要基于Palmer(2001)对英语情态动词的阐述,选择了要、能和会这些在一些比较句中最为常见的情态动词,并讨论了与一些比较句相关的主观性。

W不了多少比较句式的语用特征主要有两个特点:夸张和反预期。在表达夸张式的比较时,比较主体和比较客体一般不具有相同的属性,说话者往往寻找比较主体和比较客体之间的相似之处,或者将某种抽象的事物用具体的事物来比较。夸张比较根据比较主体和比较客体之间的差距,进一步区分为比喻式夸张、附加式夸张和对比式夸张。在表达反预期比较时,本文参考了Dahl(2001)对中性信息、反预期信息和预期信息三个方面的阐述,考察了W不了多少比较句的语用特征。在对话或独白的语境中,说话人通常使用发现、猜想、看来、觉得等词汇来表达反预期信息。此外,当伴随着其实、居然、简直等反预期副词时,它显示出说话者强烈的意外性。

W不到哪里去比较句式的语用特征主要体现在三个方面。首先,使用情态连接词再......也、即使、就算等来强调说话人的主观判断。因此,它通常用于因果关系和转折关系的复句环境中。在这种比较思维中,比较基准一般被省略,隐含的信息是说话人心中的某种判断,而且该判断还与整个社会群体的思维方式有关,因此具有较强的文化特性。其次,W不到哪里去比较句式还可以与情态副词当然、肯定等一同使用,以强调说话人的理性猜想。在这种情况下,这个比较句式更多地体现了说话人的客观分析能力和逻辑思考能力,而非主观情感。最后,W不到哪里去比较句式具有很强的主观性,因此它经常被用作一种委婉的表达方式,如责备或不满。说话人试图通过使用这种比较句式来避免直接的批评或指责,从而保持良好的人际关系和社交礼仪。

综上所述,三种细微差别的比较句式都具有各自独特的语义和语用特点,它们之间不可互相替代,各自具有其独特的价值, 其多样性和复杂性反映了汉语比较句的多样性,为语言使用者提供了更多选择空间。同时,这也提醒了汉语使用者在使用细微比较句时应需要注重语境,以确保表达的准确性和合理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