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어 부정사'没'의 부정초점 연구 : 现代汉语否定词没的否定中心研究

Abstract

부정초점은 부정사의 적용 범위 내에서 실제로 부정되는 성분을 가리킨다. 부정초점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대부분 부정사 没와 不를 구별하여 다루지 않았다. 또한, 일부 학자들은 부정사가 술어 전체를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또 일부는 하나의 성분만을 부정한다고 주장하였다. 본고는 구문 및 의미적 측면에서 没와 不 사이에는 명확한 차이가 존재하며, 부정사가 하나의 성분 혹은 전체 술어를 부정한다고 획일적으로 단정하거나 단순히 문장의 초점이 부정초점의 기능을 한다고 단정할 수도 없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고는 BCC 코퍼스를 통해 부정사 没와 부사어, 보어, 수식어가 공기하는 예문들을 전수조사 및 통계분석하여 부정사 没의 부정초점과 문장 성분 사이의 관계를 조명하였으며, 부정사 没의 부정초점 확립 규칙과 그 원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부정초점의 연구 대상은 부정사의 적용 범위 내에서 실제로 부정되는 성분이며 부정사의 적용 범위는 부정범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부정초점에 대한 연구에 앞서 부정범위를 먼저 정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고는 중국어 부정사의 분포적 특징, 의문문에서의 부정대상, 부정대상이 문장의미에 미치는 영향, 부정문의 전제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부정사가 후행 성분만을 부정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하였다. 또한, 중국어 부정사의 부정범위가 부정사의 뒤로 한정되는 이유는 중국어 부정사가 다른 언어와는 달리, 문장 내에서 어느 위치에나 출현할 수 있으므로 부정하고 싶은 성분의 앞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부정사 没는 기타 술어 성분과 함께 没+VP 형식으로 문장의 전제를 부정할 수 있다. 부정사 没의 앞에 대조강세나 是, 就, 배타적 양화사(唯量词)가 출현하는 경우 没+VP는 문장의 전제로서 대화에 배경을 제공할 뿐이며 부정사 没가 직접 그 앞에 출현하는 강조 성분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코퍼스 자료를 통계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부정사 没는 술어 전체를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 즉 부사어, 보어, 수식어가 출현하는 문장에서 술어 전체가 부정사 没의 부정초점이 되는 비율은 각각 69%, 52%, 89%로 나타났다. 우선, 부사어가 동사의 앞에 출현하는 부정문의 경우, 명사성, 동사성, 전치사구 부사어일 경우, 연관, 부정, 모습, 정도의 의미를 나타낼 경우 혹은 부사성 시간 부사어일 경우에 부정사 没는 부사어를 포함한 술어 전체를 부정하는 경향이 강하다. 반면, 부사어가 특징 및 상태 부사어, 부사성 범위 부사어일 경우에 부정사 没는 부사어만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 다음으로 보어가 부정문에 출현하는 경우 결과보어, 상태보어, 정도보어, 기본형식의 가능보어, 결과의미의 방향보어, 강지속 동사의 뒤에 출현하는 전치사구 보어는 모두 부정사 没에 의해서 단독으로 부정되는 경향이 있다. 반면, 관용어, 특수 형식의 가능보어, 방향의미와 상태의미의 방향보어, 대부분 전치사구 보어는 술어 성분과 함께 부정사 没에 의해서 전체로 부정되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수식어가 출현하는 부정문에서 수식어가 几/两/비一수+양사일 경우 수식어 성분은 부정사 没의 부정초점이 되는 경향이 있다. 그중 동사가 초과(超过)의 의미를 나타내는 특수한 상황에서는 뒤에 구체적인 수량사가 출현할지라도 부정사 没는 술어 전체를 부정한다. 또한, 수식어 성분이 一/半+양사, 这/那+양사, 명사, 형용사, 동사, 전치사구, 단문 등일 경우에도 부정사 没는 술어 전체를 부정한다.

부정초점의 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조초점은 부정사 没가 부정초점을 결정하는 최우선적인 요인이다. 즉 没의 뒤에 대조초점이 있다면 우선으로 부정사 没에 의해서 단독으로 부정되는 경향이 있다. 둘째, 부정사 没는 양에 민감하기 때문에 부사어, 보어, 수식어가 양을 나타날 경우 부정사 没에 의해서 단독으로 부정되는 경향이 있다. 셋째, 구문의 구조도 부정사 没의 부정초점에 영향을 미친다. 전치구 부사어와 술어 사이에는 선택제한(选择限制)이 있기 때문에 다른 술어 성분과 함께 부정사 没에 의해 부정된다. 부정사 没의 뒤에 부정 부사어가 출현할 경우에는 이중부정의 형식으로서 没가 전체 술어를 부정하며 어기를 완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向, 于, 给, 自 등의 전치사가 동사의 뒤에 출현할 경우, 전치사 到의 선행 동사가 심리동사 혹은 약지속 동사일 경우 선행 동사와 결합하여 하나의 동사를 구성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 부정사 没는 술어 전체를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 一/半+양사 형식의 수식어가 부정사 没의 뒤에 출현할 경우 고정된 하나의 구문으로서 부정사 没가 술어 전체를 부정하므로 완전부정의 의미를 나타낸다. 넷째, 술어 사건과 부사어 및 보어의 시간적 관계 역시 부정사 没의 부정초점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부사어는 술어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행위자가 특정 모습으로 동작을 시작한다는 것을 묘사하고 한정하기 때문에 다른 술어 성분과 함께 부정사 没에 의해서 부정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V+得+상태보어/정도보어 구조는 이미 발생한 사건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 부정사 没는 상태보어와 정도보어의 앞에서 사건의 존재를 부정하지는 않으며, 상태보어와 정도보어만 부정한다. 다섯째, 부사어의 의미지향도 부정사 没의 부정초점 실현에 영향을 미친다. 모습 부사어는 주어의 모습을 묘사하기 때문에 동작이 발생하지 않아도 주어를 묘사할 수 있다. 따라서 모습 부사어는 다른 술어 성분과 함께 부정사 没에 의해 부정되는 경향이 있다. 반면, 특징과 상태 부사어는 일반적으로 후행하는 술어 사건을 수식하거나 한정하기 때문에 해당 부사어가 출현하는 경우 술어가 나타내는 동작이 이미 발생해야 한다. 따라서 특징과 상태 부사어는 단독으로 부정사 没의 부정초점이 되는 경향이 있다. 여섯째, 신정보 전제 원칙에 따르면 这/那+양사, 명사, 형용사, 동사, 전치사구, 단문 등과 같은 수식어는 신정보일지라도 문장의 전제로서 다른 술어 성분과 함께 부정사 没에 의해서 부정된다.

본고는 BCC 코퍼스를 통해 부정사 没와 부사어, 보어, 수식어가 공기하는 문장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와 정량적 데이터 분석(Quantitative statistics)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분석에 근거하여 부정사 没의 부정초점 분포 양상을 도출하고 부정사 没의 부정초점 확립 규칙을 밝혔으며 통사적, 의미적, 화용적 측면에서 부정사 没의 부정초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본고의 분석 결과는 부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중국어 교육에도 이론적인 배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향후 부정사 不의 부정초점, 조사 了의 기능, 중국어와 다른 언어의 부정 비교 등과 관련된 연구에도 일정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否定中心指的是否定成分的作用范围中真正被否定的成分。以往对否定中心的研究并不区分否定词没和不,并且虽有部分学者关注到了否定词否定的是不同焦点为核心投射而成的焦点词组,但大部分研究认为否定词倾向于否定一个句子成分。实际上否定词没与不在句法和语义方面都有差异,并且否定中心的情况是很复杂的,不能整齐划一地认为它只否定一个句子成分或整个谓语。因此本文对北京语言大学BCC语料库中否定词没与状语、补语、定语成分共现的句子进行了穷尽式语料收集和分类,通过定量统计的方法,观察各类句式中否定词没的否定中心的分布情况,在此基础上分析没的否定中心确立的规律,并从理论上解释出现这些分布规律的原因。

否定中心的研究对象是否定成分的作用范围中真正被否定的成分,这里的否定成分的作用范围就是否定辖域,因此研究否定中心以前需要对否定辖域进行界定。本文从汉语否定词在语序上的高度无标记性,否定词在特指问句中的否定指向,否定指向对语义的影响,否定句的语义预设四个角度证明了汉语否定词没的否定辖域只能出现在否定词后。否定词的否定辖域只能在否定词之后的主要原因是汉语否定词与其他语言相比在语序上无标记程度更高,在句中位置更灵活,否定词没可以移动位置来实现对某一成分的否定,而不需要否定其前面的成分;另一个原因是否定词也可以是预设的一部分,没+VP可以整体作为句子的预设成分,当否定词前有对比重音成分、或被是、就和唯量词强调的成分时,没+VP的语用功能是作为旧信息提供语义背景,因此没作为预设的一部分只否定其后的谓语成分。

通过语料分析统计,从整体趋势来看,否定词没倾向于否定整个谓语成分。状语、补语和定语所在句中没否定整个谓语成分的比例分别占69%、52%和89%。首先,谓语动词前出现状语的情况,当状语是名词性、动词性、介词短语、副词性时间义状语时,或当状语表关联、否定、情态、程度义时,否定词没倾向于否定包括状语在内的整个谓语。相反,当状语表特征或摹状义,或是副词性范围状语时,那么没倾向于只否定状语。其次,当谓语动词后有补语时,结果补语、状态补语、程度补语、基本形式的可能补语、结果意义的方向补语和强持续性动词之后的介词短语补语都倾向于被否定词没单独否定;相反,习语、特殊形式的可能补语,方向义和状态义的方向补语和大多数介词短语补语则倾向于与其他谓语成分一起被没整体否定。最后,谓语动词后的宾语成分带定语的情况,当定语是几/两/非一数词+量词时,否定词没倾向于单独否定这一定语成分,其中当谓语是表超过类的动词时,即使定语成分为非一数词+量词,没也会否定整个谓语;相反,如果定语成分是一/半+量词、这/那+量词、名词、形容词、动词、介词短语、短句成分时,否定词没倾向于否定整个谓语。

否定词没的否定中心的分布主要受以下几方面因素的影响。第一,影响否定词没的否定中心的各种要素中,对比焦点成分具有第一优先权,当否定词没后有对比焦点时,没会首先单独否定这一对比焦点成分。第二,由于没对量敏感,因此当状语、补语、定语表量时,会倾向于单独成为没的否定中心。第三,句式结构也会影响否定词没的否定中心的确立。介词性状语由于与谓语间存在选择限制,因此倾向于与其他谓语成分共同被没否定。没后出现其他否定词状语时会形成双重否定形式,没会通过否定整个谓语成分表达委婉的语气。当向、于、给、自等介词出现在动词后时,或当介词到前的动词是心理动词或弱持续性动词时,这些介词应看作是动补复合词的一部分,这种情况没倾向于否定整个谓语成分。当定语一/半+量词出现在没后时,没会否定整个谓语,这一固定结构表达完全否定的意义。第四,谓语事件与状语和补语之间的时间关系也会影响否定词没的否定中心的确立。大多数状语描述的是谓语事件发生的时间、地点、方式等背景信息,与事件完成与否无关,因此否定词没倾向于否定整个谓语事件。相反,V+得+状态/程度补语结构描述的是已经发生的事件,所以没不能否定事件的存在,而只否定补语成分。第五,状语的语义指向也会影响否定词没的否定中心的确立。情状状语描写的是主语的表情、态度、模样,与谓语事件完成与否无关,因此倾向与其他谓语成分共同被没否定;相反,特征和摹状状语是对谓语事件的描述和限定,谓语事件的实现是其出现的前提,因此倾向于被没单独否定。第六,新信息预设原则决定了这/那+量词、名词、形容词、动词、介词短语、短句等定语成分虽为新信息,但会作为预设的一部分与其他谓语成分共同被没否定。

本文通过对语料进行穷尽式统计和分析,详尽地归纳出各类状语、补语和定语句中否定词没的否定中心的分布规律,并从句法、语义、语用和信息结构理论角度分析了否定中心呈现出这些的分布规律的原因。否定词没的否定中心的确立不仅能帮助我们更深一层了解否定的用法,对汉语教学提供理论支持,并且对今后进一步研究否定词不的否定中心,助词了的用法,汉语否定与其他语言的否定形式的异同等都有一定启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