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건물 밀도에 따른 친환경 건축물 인증이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 비교·분석 :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mpact of Eco-Friendly Building Certification on Apartment Prices according to Regional Building Densit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 인증이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지역별로 비교하기 위함이다. 연구의 범위로서 전국 시 ․ 군 ․ 구 중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건축물이 충분히 분포한 지역을 대상으로 건축물 밀도에 따라 고밀, 중밀, 저밀 지역으로 구분한 후, 각 지역의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여부와 아파트 가격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의 영향은 고밀의 지역에서만 아파트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중밀 저밀 지역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특정 지역만을 대상으로 친환경 인증이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지만 확인했던 선행연구들과는 다르게 전국적으로 건물 밀도에 따라 지역별 영향을 비교하면서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민간에게는 개발전략을 제시하고, 공공에는 친환경건축물에 대한 제도를 수립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현황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