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김현 문학연구의 체계성 : 『제네바학파 연구』의 경우 : Le système des études littéraires de Kim Hyun : le cas de lÉtude sur lÉcole de Genèv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욱

Issue Date
2020-09
Publisher
한국불어불문학회
Citation
불어불문학연구 No.123, pp.5-30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김현 문학연구의 체계성을, 그가 1986년 발표한 『제네바학파 연구』를 통해 검증하는 것이다. 그동안 김현의 문학연구에 대한 검토는 오류에 대한 실증주의적 비판 혹은 비평의 도구로 전용된 이론의 맥락 규명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양쪽 모두에서 김현의 연구는 객관적이지 않고 주관적이며, 엄밀하지 않고 인상주의적이며, 체계적이지 않고 절충적이라는 혐의를 받는다. 이로 인해 이 저명한 비평가의 연구는 독립적인 연구의 대상이 되기 어려운 것처럼 보였다. 이에 대해 본 논문은 연구자 김현에게 이론을 조사하고 이해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이 존재함을 보이고, 『제네바학파 연구』를 그 방법론이 적용된 사례로 제시함으로써, 여러 객관적 비판과 맥락화 이전에 우선 그의 연구를 자신이 내세우는 체계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고 또 그래야 함을 말하려 한다. 이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논문은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먼저, 김현의 유고 일기, 노트, 몇몇 연구서의 서문과 사르트르, 바슐라르에 대한 연구를 통해, 『바슐라르 연구』(1976)에서 그 요소들이 제시되어 『제네바학파 연구』에서 극단적으로 수행되는 연구방법이 김현에게 있음을 보여준다. 그런 다음, 주관성의 운동과 상호작용을 통한 객관성의 재구성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이 방법이 『제네바학파 연구』의 산발적으로 보이는 구성에 숨겨진 체계를 부여한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그리고 학파의 수장 마르셀 레이몽의 주관성의 운동으로 정의되는 이 체계 너머로 비평가 김현의 주관성과 욕망을 엿볼 수 있다.
ISSN
1226-4350
URI
https://hdl.handle.net/10371/197999
DOI
https://doi.org/10.18824/ELLF.123.01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