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빅데이터를 이용한 심리학 연구 방법 : Studying Psychology using Big Dat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청택

Issue Date
2019-12
Publisher
한국심리학회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일반, Vol.38 No.4, pp.519-548
Abstract
빅데이터, 기계학습, AI 등의 새로운 기술의 발달은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을 변화시키고 이전에는 접근하기 힘들었던 인간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관찰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사람들이 인터넷을 광범위하게 사용함에 따라서, 개인의 행동도 인터넷에 저장되고 있다. 자료들은 매우 광범위하며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적절하게 분석하면 인간 심리를 이해하는 범위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새롭게 발달된 이러한 기술들을 심리학 연구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술의 발달로 가능해진 새로운 자료, 빅데이터의 특성과 심리학에서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첫째, 빅데이터의 특성과 빅데이터가 심리학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심리학의 모형주도적 분석법과 다른 빅데이터의 자료주도적 분석법의 문제점들과 이러한 분석을 심리학연구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둘째, 자료의 분석 방법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기존 심리학 연구에서는 정교한 연구설계에 의해 자료가 수집되기 때문에 분석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지만,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자료분석의 역할이 아주 중요해진다. 방대하고 구조화되지 않은 자료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하고, 언어 자료와 같은 숫자 이외의 자료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주제 모형화, 능선 회귀분석과 라소 회귀분석, 지지벡터 기계, 신경망, 딥러닝 등에 대한 원리를 소개하고 심리학 연구에 적용되는 방법들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셋째, 심리학에서 빅데이터 분석 적용의 한계점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빅데이터의 심리학 연구의 적용에 대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ISSN
1229-067X
URI
https://hdl.handle.net/10371/198106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