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면접원이 설문조사 질에 미치는 영향: 응답자의 응답시간과 응답행태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Interviewer on Response Time and Behavior of Respond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슬기; 금현섭

Issue Date
2019-08
Publisher
한국조사연구학회
Citation
조사연구, Vol.20 No.3, pp.33-63
Abstract
본 연구는 대면 설문조사 과정에서 면접원이 응답자의 응답시간과 응답행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과정에서 면접원은 응답자의 설문을 중립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부여받고 있으나 ,동시에 업무 부담과 시간적 압박에 대처해야 하는 갈등적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 응답자의 응답행태에 설문조사가 의도하지 않는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갈등적 상황에 처한 면접원이 수행한 응답자의 응답행태는 그렇지 않은 경우의 면접원이 수행한 응답자의 응답행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에 주목하였고, 이러한 갈등적 상황을 유발할 수 있는 면접원 수준에서의 요인들과 응답자의 응답행태 간에 체계적인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모든 분석은 면접원과 응답자의 수준을 고려한 상태(다수준 분석)에서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 응답행태의 다양성에 대한 면접원의 특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응답시간과 응답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접원의 업무 강도가 클수록 또는 시간 압박감을 많이 느끼는 시점에 조사할수록 응답자의 응답시간은 짧아졌고, 특정 응답에 집중해서 응답할 가능성과 동일 응답을 연속으로 할 가능성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시간이 짧아질수록 응답 집중화 경향은 심화되고 동일한 응답으로 길게 줄을 세우는 경향 역시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응답자의 인지능력 또는 성실성에 따라 응답시간과 응답행태의 차이를 설명하던 기존의 논의를 고려하고서도 일관되게 관찰되어 조사품질에 면접원의 영향이 적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ISSN
1229-9219
URI
https://hdl.handle.net/10371/19818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