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의 평균회귀성에 대한 실증연구 : Mean Reversion of the Trading Volum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주식시장을 대상으로 거래량의 평균회귀성을 실증하고, 거래량의 평균회귀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먼저, 거래량의 시계열에 평균회귀성의 전제조건인 자기상관관계가 존재함을 보이고, Phillips and Perron 검정과 KPSS 검정을 통해 거래량의 평균회귀성을 실증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주식시장에서 나타나는 거래량의 중요 특성을 밝히는 한편, 자기상관관계에 대한 연구에 머물러 있던 거래량의 시계열에 대한 연구영역을 확장했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Ornstein-Uhlenbeck 모델을 사용하여 평균회귀성의 주요한 속성인 평균회귀속도를 도출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규모가 적을수록, 주가변동성이 적을수록, 개인투자자의 거래비중이 적을수록, 애널리스트의 이익추정 수가 많을수록 평균회귀속도가 증가함을 보여, 이 변수들이 거래량의 평균회귀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동적거래모델(dynamic trading model) 상의 정보거래자의 정보은닉성 거래(stealth trading)와 행동경제학적 설명인 개인투자자의 주목기반 매수경향(attention based buying tendency)이 거래량의 평균회귀성을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음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