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소학>(1927년)에 대한 기초적 연구 : A Preliminary Study of Yeoja Sohak(1927)

Abstract

이 글에서는 여성 교육서인 을 다룬다. 은 조선시대 중종 때에 처음 번역된 이래에 수차례의 번역이 이루어졌으나, 번역의 원래의 목표의 하나인 부녀자를 가르치기 위한 책을 만드는 데 이르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이 바뀌어서 조선조 말기부터는 여성만을 위한 류가 편집되기 시작하였다.

이 글에서는 이들 책을 대조하여 1927년에 출판된 이 가장 성공적으로 편집된 책임을 밝혔다. 그리고 이 책의 서지 사항, 원문의 발췌 양상, 내용의 구성, 번역의 방법, 그리고 국어학적 사실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