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평가의 제한적 한계의 문제와 확장적 평가를 위한 고찰 : A Study on the Problem of Limitation and Extensive Evaluation of Design Evaluation

Abstract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 평가는 실제로 디자인이 의도한대로 되었는가를 확인하는 중요한 행위이다. 원론적으로는 그 필요성이 인정되나 실제 상황에서는 다양한 사유들에 의하여 외면되거나 결과의 정당화 수단으로만 인식되는 경우들이 발생한다. 디자인 평가의 현 상황과 타 영역에서의 평가의 정의, 목적, 요소 등을 고찰하고, 관련 논문을 대상으로 디자인 평가의 활용범위 및 기능, 역할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디자인 영역에서 평가의 확장적 활용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디자인 영역의 평가는 타 분야의 평가에 비하여 제한적인 목적, 대상, 단계에서 사용되며, 세부적으로 구별되지 않는 범용적 상위단계의 디자인의 평가는 그 연구가 미비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협의적 평가 방식에서 광의적 평가 방식으로의 디자인 평가를 재정의 하였으며, 디자인 평가의 확장 및 안정된 사용을 위하여 지금까지 주로 결과평가에 제한되었던 평가를 프로젝트의 시작 전부터, 사전, 수행, 결과, 종합평가까지 확장하여 사용해야 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의 대상 중심에서, 보다 다양한 디자인의 요소 및 속성, 자원 등에 대한 평가로 확장될 필요성과 통합적 평가에 대한 필요성을 명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는, 디자인 영역의 평가가 그저 디자인 결과의 성패 및 달성도에 대한 평가를 넘어, 영업, 개발, 생산 등의 타 생산 단위와 유기적으로 연계된 하나의 큰 생산체계로서 평가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결과 평가 지향적이던 디자인 평가가 전 프로세스상에 확장적으로 개입하게 함을 제안, 학술 및 실무에서 그 실효성을 높일 수 있을 거라는 점에 그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