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학생 학교 밖 문식 활동 빈도의 종단적 변화 유형 사례 연구 : Longitudinal Changes in Out-of-School Literacy Practices of Elementary Students: 4 Case Studie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민병곤-
dc.contributor.author백정이-
dc.date.accessioned2023-12-11T06:42:29Z-
dc.date.available2023-12-11T06:42:29Z-
dc.date.created2018-10-08-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citation독서연구 No.40, pp.213-258-
dc.identifier.issn1598-96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842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정혜승 외(2016)에서 제시된 학교 밖 문식 활동 빈도의 종단적 변화를 바탕으로 하여 학교 밖 문식 활동 빈도가 하향세인 전형, 상향세인 특이, 높은 상태로 유지되는 우수, 낮은 상태로 유지되는 미흡의 네 유형으로 변화 유형을 나누었다. 그리고 종단적 변화의 예측 변인인 학생의 문식 태도, 학생의 문식 활동의 어려움, 교사 지도의 세 측면에서 각 유형에 해당하는 학생 1명씩을 선정하여 면담 내용을 분석하였다. 높은 초기값을 가지지만 이것이 하락하는 유자송 학생과 유지되는 오혜림 학생을 비교하고, 낮은 초기값을 가지지만 이것이 유지되는 천정우 학생과 상승하는 손정은 학생을 대비함으로써 이들의 변화에 주목하여 학생들의 학교 밖 문식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연구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탐색적 사례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자발성 정도, 문식 태도 하위 요인, 문식 활동 인식 수준, 인식과 실천 간의 관계, 문식 활동 정도 판단 기준, 잠재성장모형에서의 초기값 설정의 6가지로 논의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독서학회-
dc.title초등학생 학교 밖 문식 활동 빈도의 종단적 변화 유형 사례 연구-
dc.title.alternativeLongitudinal Changes in Out-of-School Literacy Practices of Elementary Students: 4 Case Studie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7095/JRR.2016.40.7-
dc.citation.journaltitle독서연구-
dc.citation.endpage258-
dc.citation.number40-
dc.citation.startpage213-
dc.identifier.kciidART00214024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민병곤-
dc.type.do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학교 밖 문식 활동, 종단적 변화, 탐색적 사례 연구, 학생 문식 태도, 자발적 문식 활동, out-of-school literacy practices, longitudinal changes, exploratory case study, students’ attitudes toward literacy, voluntary literacy practices.-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