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커뮤니케이션의 투입산출모형과 채널발전의 함의 : Communication Input-output Matrix and the Implication of Cannel Evolu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석민-
dc.contributor.author권호영-
dc.date.accessioned2009-03-16T06:00:44Z-
dc.date.available2009-03-16T06:00:44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citation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ol.41 No.1, pp. 90-109-
dc.identifier.issn1738-619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84-
dc.description.abstract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추구한다. 동행복은 물질적 부에서 올 수도 있고 지위의 높음에서 올 수도 있으며, 남으로부터 받는 평가로부터 올 수도 내지 자신에게 소중한 타인의 행복에서 올 수도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물질적 부의 추구가 최대의 행복 추구와 동의어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좀더 일반적으로 행복은 인간적 욕구의 충족에서 온다고 할 것이다.
인간의 욕구 추구는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외부환경은 크게 자연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최초의 인간에게 있어서 지배적인 환경은 자연적 환경이었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지배적인 환경은 이른바 타인들과의 관계로 구성된 사회적 환경이다.
따라서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의미하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형태는 상호작용하는 주체의 구성에 따라 일대일 상호
작용, 일대다 상호작용, 다수대 다수의 상호작용, 상호작용의 지속성에 따라 단기적 상호작용, 장기적 상호작용, 그리고 상호작용의 주요 목적에 따라, 경제적 상호작용, 정치적 상호작용, 문화적 상호작용 등 여러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이중 어떤 형태를 취하건간에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
dc.language.isoko-
dc.publisherInstitute of Communication Research, Seoul National University-
dc.subject의사소통-
dc.subject커뮤니케이션 주체-
dc.subjectpoint-to-point-
dc.title커뮤니케이션의 투입산출모형과 채널발전의 함의-
dc.title.alternativeCommunication Input-output Matrix and the Implication of Cannel Evolution-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oun, SugMi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won, HoYoung-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dc.citation.endpage10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pages90-109-
dc.citation.startpage90-
dc.citation.volume41-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