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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고속도로 사고예측모형 : A Crash Prediction Model for Expressways Using Genetic Programming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곽호찬-
dc.contributor.author김동규-
dc.contributor.author고승영-
dc.contributor.author이청원-
dc.date.accessioned2023-12-11T07:14:58Z-
dc.date.available2023-12-11T07:14:58Z-
dc.date.created2020-12-02-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ol.32 No.4, pp.369-379-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8532-
dc.description.abstract전통적인 사고예측모형은 통계적 회귀분석에 주로 의존하였으나, 이는 자료 분포 및 함수 형태에 대한 가정에 따른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연구는 신경망 등의 비모수적 기법을 모형 구축에 활용하였으나, 이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직접적인 관계 규명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유전자 프로그래밍 기법은 모형 개발에 특별한 가정이필요없고, 사고요인 규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사고예측에 유전자 프로그래밍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부고속도로에서 최근 3년간(2010-2012년) 구득된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보다 세밀한 사고 특성 규명을 위해 고속도로 구간을 직선 구간과 곡선 구간으로 구분하였다. 사고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선택하기 위하여 랜덤 포레스트 기법을 이용하였으며, 최종 선택된 변수들을 활용하여 사고예측을 위한 유전자 프로그래밍 모형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모형의 예측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음이항 회귀모형과 비교해본 결과, 유전자 프로그래밍 모형의 예측 성능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
dc.title유전자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고속도로 사고예측모형-
dc.title.alternativeA Crash Prediction Model for Expressways Using Genetic Programming-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7470/jkst.2014.32.4.369-
dc.citation.journaltitle대한교통학회지-
dc.citation.endpage379-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69-
dc.citation.volume32-
dc.identifier.kciidART00190242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동규-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고승영-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청원-
dc.type.do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사고 예측, 고속도로, 유전자 프로그래밍, 랜덤 포레스트, 교통 안전, crash prediction, expressway, genetic programming, random forest, traffic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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