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간의 동질과 이질, 미와 추의 복합적 변별 메커니즘 : The Complex distinctive mechanism of homogeneous and heterogeneous, beauty and ugliness in spa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성연; 권영걸

Issue Date
2013-04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ol.14 No.2, pp.333-347
Abstract
공간은 다양한 시대에 걸쳐 조성되며, 각 시대마다 다양한 사상과 문화를 담는다. 현재는 다원주의라는 패러다임 아래, 다양한 개념과 가치에 따라 수많은 양식이 공존하고 있으며, 이제 까지 별개였던 사상, 지식, 양식이 새로운 방법으로 융합, 복합화 되어가며 해답과 갈등을 동시에 낳고 있다. 동일한 양식과 속성만이 있는 공간이 있을 수는 없으나, 지나치게 이질적인 요소들이 많은 공간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도 한다. 공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동질성을 추구하다가 진부를 형성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위하여 이질성 또는 다양성을 추구하다가 부조화와 무질서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공간의 동질화와 이질화에 따른 긍정적 또는 부정적 효과는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기에 부정할 수는 없으나, 가능한 동질화와 이질화가 수반하는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정적 효과를 극소화하기 위한 방법은 모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간에서 나타나는 동질과 이질, 미와 추의 상관관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이해하고, 미학의 미와 추의 구분, 인지심리학과 논리학의 동질과 이질의 구분 기준의 다양한 논리를 하나의 모델로 수렴하여 인간의 변별작용을 설명할 수 있는 메커니즘(모델)을 개발, 이를 통하여 공간에서의 동질과 이질, 미와 추에 대한 인간의 변별 작용을 설명하였다. 공간의 동질과 이질, 미와 추의 복합적 상호작용은 판단 시기, 판단자, 주위의 영향변수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는 비교판단의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비교 판단하는 방식과 원리를 이해해야함을 암시한다. 본 연구로 동질과 이질, 그리고 미와 추가 어떻게 상호연관하며 공간을 비교 판단하게 하는지에 대하여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것을 연구의 의의라 하겠다.
ISSN
1598-8635
URI
https://hdl.handle.net/10371/19860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