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배구조와 고성과작업시스템 : Corporate Governance and High Performance Work System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업지배구조가 고성과작업시스템의 활용 정도와 활용 정도의 변경에 미치는 영향에대해 분석하였다. 소유경영자가 경영하는 기업에 비해 전문경영자가 경영하는 기업에서 고성과작업시스템의 활용 정도가 낮을 것이라는 가설과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동시에 제시하였다. 그리고 소유경영자가 경영하는 기업에 비해 전문경영자가 경영하는 기업에서 고성과작업시스템 활용 정도의 변경이심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이 가설들을 검정하기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수집한 2009년부터 2017년까지의 인적자본기업패널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소유경영자가 경영하는 기업에비해 전문경영자가 경영하는 기업에서 고성과작업시스템의 활용 정도가 높고, 활용 정도의 변경도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