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1960-70년대 공예산업정책과 관광민예품 : Craft Industry Policies in the 1960-70s and Tourist Arts & Craf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은; 허보윤

Issue Date
2023-06
Publisher
한국조형디자인학회
Citation
조형디자인연구, Vol.26 No.2, pp.95-119
Abstract
이 연구는 1960-70년대 경제개발 정책 가운데 공예산업정책을 분석하여, 공예가 타자를 향한 근대적 개념으로 강화된 근거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출이라는 뚜렷한 목표에 의해 공예가 재구조화된 과정을 상공부와 교통부 정책 중심으로 분석했고, 그 결과 공예는 1970년대에 이르러 관광민예품이라는 함의가 크게 강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산업기반이 미비한 상황에서 공예는 외화획득과 직결된 수출상품으로 부각되어 외국인의 기호를 사로잡아야 했는데, 바로 그 대안이 한국 고유의 전통적, 민속적, 토속적 요소를 내보이는 것이었다.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한 박정희 정권은 민족 담론을 정교한 이념 체계로 구축했고, 이때 전통 이데올로기를 효과적인 설득 수단으로 활용했다. 공예산업체가 전통을 내면세계에 각인하게 된 구체적인 정책사례로서 특히 새마을공장과 관광민예품 진흥정책을 살펴봤으며,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로 기능한 한국농가공산품개발본부의 활동상 분석에 초점을 맞췄다. 이러한 분석은 오늘날 공예산업의 정책 배경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정책이 현재까지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ISSN
1229-1412
URI
https://hdl.handle.net/10371/19888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