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프랑스어 요약쓰기 교수·학습 방향 :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 Lenseignement/apprentissage de l'écriture d'un résumé en français - centré sur un cours de rédaction française au niveau universitair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윤희

Issue Date
2023-04
Publisher
프랑스학회
Citation
프랑스학연구 No.101, pp.265-287
Abstract
이 연구는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독자와 과정 중심 요약쓰기 교수·학습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자 중심 쓰기는 학습자들이 독자와 소통하고, 스스로 사회에 기여한다고 느끼도록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동기를 고취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정 중심 쓰기는 요약쓰기 과정을 통해 어휘, 문법, 수용성 등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수업 사례는 문화 관련 읽기 자료를 EBS 수능 프랑스어 지문으로 요약하기이다. 따라서 독자 중심 쓰기 차원에서 학습자들은 독자인 고등학생 수험생과 수능 문항이라는 글의 성격을 고려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과정 중심 쓰기 차원에서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어휘나 문법 제약에 맞는 요약문을 만들고, 이와 관련된 과정을 언급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이 연구에서 제안한 요약쓰기는 유도 작문의 성격을 갖는다. 그러나 이 연구는 읽기 자료 주제 선정의 자율성을 통해 자유 작문의 성격 또한 어느 정도 부여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창의성을 고취시키고자 했으며, 읽기 자료와 관련된 배경 자료를 찾아보게 함으로써 요약쓰기와 관련된 스키마를 활용하도록 했다는 점에서도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지닌다.
ISSN
1226-5128
URI
https://hdl.handle.net/10371/198886
DOI
https://doi.org/10.18812/refc.2023.101.265.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