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교학점제 대비 초중고 학생의 제2외국어에 대한 인식 연구 : Étude sur la perception des élèves sud-coréens concernant la deuxième langue étrangère : étude menée auprès des élèves du primaire et du secondaire face à la mise en place du système de crédits au sein des lycé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정숙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Citation
프랑스어문교육 No.78, pp.7-31
Abstract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대비 초중고 학생의 제2외국어에 대한 인식 파악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전국의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학년별 200명을 할당하여 총 1,000명을 목표로 2022년 4월부터 6월까지 구글설문지를 통해 설문을 실시했으며 총 993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중고 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언어는 일본어이고 다음은 프랑스어로 나타났다. 선택 동기는 언어와 문화에 대한 관심, 선택기준은 자신의 흥미가 가장 높았다. 둘째, 성별, 학교급, 성적수준, 진로를 막론하고 프랑스어에 대한 선호도가 일본어 다음으로 높았다. 선택 동기 측면에서 보면 언어와 문화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크지만 익숙하고 배우기 쉬운 언어를 선택하려는 동기도 높았다. 셋째, 성적이 높을수록, 문과계열, 프랑스어를 선호하는 경우, 선택 동기가 언어와 문화에 대한 관심인 경우, 선택기준이 자신의 흥미인 경우 제2외국어교육의 필요성을 더 높게 지각했다. 제2외국어 교육의 중요성은 초등학생, 진로가 예체능계열인 학생, 진로와의 관련성 때문에 특정 언어를 선호하는 학생이 더 높게 지각했다. 성적이 높을수록, 프랑스어를 선호하는 학생, 선택 동기가 자신의 진로와의 관련성인 경우, 선택기준이 선생님의 조언인 경우 제2외국어에 대한 이미지가 가장 긍정적이었다. 이상의 결과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과 고교학점제의 성공을 위해서 학생들의 전체 제2외국어 과목에 대한 실수요를 파악하고 필요한 교원의 충원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또한, 제2외국어의 위상과 비중을 제고하여 선택이 아닌 필수과목으로 지정할 필요가 있으며, 제2외국어 교육이 초등학교 시기에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ISSN
1226-3400
URI
https://hdl.handle.net/10371/198894
DOI
https://doi.org/10.36747/ellf.78.1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