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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DA 토픽모델링 기반 프랑스어교육 연구 동향 및 토픽 분석 : Analysis on the Trend and Topics of Researches on French Language Education Based on LDA Topic Mod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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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정숙

Issue Date
2022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2 No.13, pp.47-58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프랑스어교육 연구 동향 및 토픽 분석을 통해 프랑스어교육 연구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프랑스어교육 및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방법 대량의 텍스트 분석에 사용되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의 하나로 잠재적 주제인 토픽들을 자동으로 추출하여 분류하는 토픽모델링 중 가장 대표적인 LDA 기반 토픽모델링으로 2002년 1월부터 2021년 2월까지 발표된 프랑스어교육 관련 논문 265편의 주제어를 중심으로 네 개의 토픽 내용 및 토픽 간의 네트워크를 분석하였다.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프랑스어교육 연구는 전반적인 중등 및 대학에서의 프랑스어교육의 위축으로 해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저조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둘째, 주제어의 출현 빈도 순위를 살펴본 결과 프랑스어교육, 교육과정, 프랑스어, 의사소통능력, 외국어로서의 프랑스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중등 프랑스어 교육의 준거가 되는 교육과정과그 중요 목표인 의사소통 능력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었다는 것과 프랑스어교육 연구에서 다루는 주제가 매우 제한적임을 보여준다. 셋째, 토픽모델링을 통해 네 개의 토픽이 추출되었는데 토픽별 비중은 대학 프랑스어 교육, 중등 프랑스어 교육, 의사소통 접근법, 행위중심접근법 순이었다. 또한 프랑스어교육 연구가 특정 영역에 편중되거나 이론이나 정책적인 차원의 수준이나 내용에 머무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내용 영역의 확대나학생들의 흥미 제고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토픽들 사이의 네트워크 분석에서는 프랑스어를 중심으로 외국어, 교육과정, 학습, 교재, 의사소통능력, 학습자, 문화, 프랑스어교육, 교육, 프랑스가 연결되며 프랑스어교육, 프랑스, 문화, 교육은 또 다른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프랑스어교육 관련 연구 영역의 다변화 및 확장, 학습자의 동기 부여 및 흥미 제고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에대한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ISSN
1598-2106
URI
https://hdl.handle.net/10371/198895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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