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중년 여성의 운동 참여와 스포츠웨어 - 소셜 미디어에서 보이는 40・50대 여성을 중심으로 - : Korean Middle-aged Womens Sports and Sportswear - Focused on Women in their 40s and 50s on Social Media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주형; 하지수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패션디자인학회
Citation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ol.22 No.1, pp.59-80
Abstract
오늘날 한국 중년 여성들은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삶을 영위하며 다양한 운동과 레저를 통해 생산적인 삶을 지향하고 경험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고자 하는 의식의 증대로 일상생활에서 운동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의 한국 중년 여성들이 다양한 여가 활동 중 운동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는 점과 기존 중년들과 달리 개인적 또는 사회적 장으로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기인하여 중년 여성들이 일상생활에서의 운동에 대한 참여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히고, 착용하는 스포츠웨어의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온라인 대상의 문화 분석 방법인 네트노그라피를 병행하여 운동 관련 게시물을 주 1회 이상 올리는 40・50대 중년 여성 20명의 계정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 중년 여성들의 운동 참여 의미는 일상으로부터 받는 다양한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삶의 활력을 얻는 심리적인 요인, 그리고 자기 관리와 감정 통제를 통한 운동의 생활화를 통해 중년기를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모색하는 제2의 전성기로 맞이함에 있어 중요한 의미로 작용하고 있었다. 중년 여성들이 착용하는 스포츠웨어에서도 내재된 의미를 분석할 수 있었는데 여성들은 운동 시, 스포츠웨어를 착용함으로 인해 몸을 관찰하고 점검하기 위한 착용과 과시적인 연출을 위한 것으로 분류되어 나타났다. 이때 스포츠웨어를 착용함으로써 운동에 대한 욕구와 의지를 표현하고 있었다. 특히, 스포츠웨어를 일상복으로 착용하는 애슬레저 룩을 선호하며 일상과 운동에서의 경계를 넘나들며, 스포츠웨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컬러와 스타일의 스포츠웨어를 구비하고 감정의 변화나 컨디션에 따라 컬러를 선택하며 스포츠웨어가 기능적인 의복의 역할 그 이상의 의미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현대를 살아가는 중년 여성들의 일상생활에서의 운동을 생활화하고 스포츠웨어를 통해 자신감 있게 체형을 과시하는 등 기존의 중년 여성들과 차별을 보이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확인하고, 이들이 지향하는 삶과 추구하는 이상향을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한국 중년 여성들을 바라보는 관점을 확장하여 변화한 그들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ISSN
1598-3749
URI
https://hdl.handle.net/10371/19890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