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담화 속 인칭대명사 <vous> : 할리데이의 동사성 분석을 중심으로 : Le pronom personnel vous dans le discours politique : étude sur une analyse de la transitivité de Hallyday

Abstract

본 연구는 할리데이의 체계기능언어학 이론을 적용하여 정치담화에서 인칭대명사 vous가 수행하는 담화전략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인칭대명사 nous는 지시대상의 탄력성 때문에 오래전부터 정치담화 연구에서 주요한 분석대상으로 자리 잡아온 반면, 인칭대명사 vous는 지시대상의 고정성으로 인해 분석의 중요성을 상대적으로 인정받지 못해온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2022년 프랑스 대통령 선거에서 주목할만한 인칭대명사 vous의 사용을 보여준 두 후보 –E. Zemmour & J.L. Mélenchon-의 정치담화를 할리데이의 동사성 유형 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그 속에 드러난 각 후보의 특징적 선거전략을 파악하는 것을 주목표로 삼았다. 분석 결과, 제무르는 연설에서 정신적 과정 및 물질적 과정의 동사들을 통하여 자신의 지지자들이 느끼는 반이민 정서에 대해 정서적 공감전략을 수행한 반면, 멜랑숑은 물질적, 정신적, 관계적 과정 전체를 통해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일관된 행동촉구 전략을 펼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인칭대명사 vous를 할리데이의 동사성 유형 분석을 적용하여 두 후보 사이에서 뚜렷이 구별되는 선거전략을 체계적으로 조명하였다는 점에서 그 연구 의의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작업은 프랑스 언어학 연구에 새로이 소개되고 있는 체계기능언어학의 도입 및 그 적용 영역을 확산시켜 나가는 데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