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덕과 민주시민교육의 정치학 : The Politics of Education for Democratic Citizenship in and through Moral Educatio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형렬-
dc.date.accessioned2024-03-05T00:15:12Z-
dc.date.available2024-03-05T00:15:12Z-
dc.date.created2024-02-16-
dc.date.issued2022-05-
dc.identifier.citation도덕윤리과교육 No.75, pp.161-188-
dc.identifier.issn1598-870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90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나라 도덕과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을 둘러싼 갈등과 논란들을도덕과 민주시민교육의 정치학으로 명명하고, 현재적 의미에서의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도입된 것으로 평가되는 제6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도덕과 민주시민교육에서의 쟁점은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논의가 진행되어왔는지 살펴본다. 학교에서 도덕과나 사회과와 같은 독립교과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해온 우리나라의 경우 민주시민교육과 관련된 논쟁은 종종 도덕과교육과 사회과교육 간의 경계 문제로 비화 되었고 도덕과교육 학계 내부에서는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을 교과에 어떠한 방식으로 포함시키는지의 여부가 교과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문제와 직결된 사안으로 인식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도덕과 민주시민교육의 정치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가 화두로 제기되고 있는 차기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민주시민교육에서의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dc.title도덕과 민주시민교육의 정치학-
dc.title.alternativeThe Politics of Education for Democratic Citizenship in and through Moral Education-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8338/kojmee.2022..75.161-
dc.citation.journaltitle도덕윤리과교육-
dc.citation.endpage188-
dc.citation.number75-
dc.citation.startpage161-
dc.identifier.kciidART00284445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형렬-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민주시민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도덕과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시민적 인성-
dc.subject.keywordAuthor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o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Civic Character-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