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한 갯벌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 Development and Effects of Tidal Flat Experience Activities Program for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Abstract

청소년기는 진로에 대한 탐색과 준비를 하는 중요한 시기로 자기 자신과 직업 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 역할에 대하여 학습하는것은 물론 실제적인 경험이 필요한 시기다. 교과통합 진로교육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교과와 진로교육의 요소를 함께 달성할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교과교육과 진로교육의 분리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갯벌 체험과 탐구 활동을 중심으로 한 해양생명과학 분야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갯벌에서 자연을 체험하고, 채집한 생물을 탐구하는 활동과 진로교육 활동으로 구성된다. 체험과 탐구 활동은 (1) 갯벌 생물 채집: 갯바위와 갯벌을 중심으로, (2) 대합·대하 해부를 통한 동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 (3) 갯벌생물 분류 및 동정과 갯벌 생물에 관한 자료를 만드는 프로젝트 발표로 구성되며, 이어지는 진로교육으로 (4) 해양생명과학분야 전문가와의 만남 활동을 포함한다. 각 활동은 교과교육 혹은 진로교육 중 하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명확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며 교과교육 활동에서도진로교육 요소를 포함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설계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 수준의 증가와 더불어 해양생명과학분야의 진로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가 증가하였다. 이는 과학 교과에서 현장체험과 탐구 활동이 함께 이루어진 진로교육프로그램이 교과에 대한흥미와 진로성숙도를 동시에 증가시켜 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