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항공사진이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 19세기 인상파, 아마추어 항공사진을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Aerial Photography On Contemporary Art: Focusing On 19th Century Impressionist And Amateur Aerial Photograph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상우

Issue Date
2023
Publisher
한국영상문화학회
Citation
영상문화 No.42, pp.5-35
Abstract
이 연구는 오랫동안 시각문화연구에서 주목받지 못한, 드론 사진의 기원인 19세기 항공사진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항공사진의 발명과 그 의의 를 고찰하고, 이 사진이 19세기 미술 중에서 특히 인상파에 미친 영향을 밝힌다. 나아가 당시 도큐먼트 사진이던 항공사진이 어떻게 스스로 점차 추상화, 예술화되는지를 추적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진사의 여러 고전은 지금도 나다르가 1858년 최초로 항공사진을 촬영했다고 명시한다. 하지만 이 역사적 사실은 나다르의 저서에만 등장하는 허구이며 진정한 최초의 항공사진은 1860년 블랙이 촬영한 사진이다. 블랙, 나다르를 포함한 19세기 항공사진 주역들은 지도제작과 군사정찰이라는 실용적 목적을 위해 항공사진을 제작했다고 표명했다. 하지만, 이들의 진짜 관심은 수직 이미지가 제공하는 시각적 매력이었다. 항공사진의 실용적 사용은 20세기 전반이 되어서야 가능해진다. 둘째, 항공사진은 인상파의 부감 시점에 영향을 끼쳤다. 당시 새로운 미술을 추구하던 인상파는 전통회화의 수평 시점을 극복할 새 시점을 항공사진에서 발견한다. 하지만 인상파의 부감 시점은 항공사진 이외에 르네상스이래 등장한 다른 수 많은 부감 이미지의 영향도 받았다. 항공사진과 인상파의 관계는 직접적이 아니라 간접적이며 상징적이다. 마지막으로, 항공사진은 19세기 후반 아마추어 비행사가 촬영한 사진을 통해 추상화되고 예술화된다. 이 비행사들은 처음에는 기구에서 본 것을 단순히 기록하기 위해 사진을 촬영했 다. 하지만 이들은 항공시점이 유발하는 예기치 못한 형태에 매료되어, 이를 의도적으로 포착했다. 이 사진은 당시 전시되었을 때 단순한 도큐먼트가 아니라 작가의 예술작품으로 인정받았다. 이 사진은 20세기 초 아방가르드 미술과 사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ISSN
1598-1088
URI
https://hdl.handle.net/10371/199312
DOI
https://doi.org/10.21299/jovc.2023.42.1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