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교육 3+4 학제와 4+4 학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of Dental Students with 3+4 and 4+4 Education System

Abstract

연구 목적: 치의학교육기관은 각 기관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이 해당 기관의 교육목표·목적에 부합하는지를 체계적으로 평가해야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치의학교육의 학제에 따른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함으로써 각 학제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 이원적 학제(학석사통합 과정인 3+4학제, 전문대학원 과정인 4+4학제)를 운영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에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개설된 모든 교과목의 성적 데이터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두 집단의 전체 교과목, 전공필수과목, 교과목 범주별 학업성취도를 비교하였다. 연구 내용: 3+4학제 집단은 4+4학제 집단보다 전체 과목, 전공필수 과목, 모든 학년에서 평균이 높았다(p<0.001). 또한 학년이 올라갈수록 평균의 차이가 증가하여, 4학년에서의 평균 차이가 가장 컸고(p<0.001), 3+4학제 집단의 상위 25%의 학점이 4+4학제 집단의 상위 25%보다 더 높았다(p<0.001). 결론 및 제언: 학제에 따른 두 집단의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하지만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측면의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교육 성과에 대한 장기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또한 치의학교육기관은 학제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와 논의를 지속적으로 시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