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멘베르크의 은유 이론과 적나라한 진실의 패러다임: 니체와 프로이트의 경우 : Blumenbergs Metaphorologie und das Paradigma der nackten Wahrheit - Im besonderen Bezug auf Nietzsche und Freud

Abstract

이 논문은 블루멘베르크의 은유 이론을 살펴보고 적나라한 진실이라는 은유를 니체의 근대 과학 비판, 그리고 프로이트의 꿈 해석과 관련하여 해명하고자 한다. 블루멘베르크에 따르면 은유는 사유의 체계적 결정을 위한 배양액이다. 특히 절대적 은유는 개념으로 파악될 수 없는 근본적인 사태를 표현한다. 절대적 은유의 하나인 적나라한 진실은 도달할 수 없는 인식의 이상을 가리킨다. 니체에 따르면 적나라한 진실을 인식했다고 자임하는 근대 과학은 스스로 비판한 형이상학의 자리를 대체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꿈 해석의 한계를 배꼽이라는 은유로 표현하는데, 블루멘베르크는 이 배꼽의 은유가 궁극적으로 꿈 해석에 저항하는 잠재적 꿈 사고라는 의미에서 칸트의 물 자체에 비견되는 꿈 자체라 일컫는다. 결국 적나라한 진실이라는 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진리/진실을 언어적 수단으로 지각할 수 있게 해주는 언어적 구성물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