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프랑스어 전공 대학학습자의 프랑스어 인터넷 신문기사의 장르파악을 위한 읽기 활동 고찰: 담화 능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Reading Activities for Genre Identification in French Online Newspaper Articles by Korean University Learners Majoring in French: Focusing on Discourse Competence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승현-
dc.contributor.author박동열-
dc.date.accessioned2024-04-26T00:33:11Z-
dc.date.available2024-04-26T00:33:11Z-
dc.date.created2024-04-25-
dc.date.issued2024-02-
dc.identifier.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4 No.4, pp.371-392-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99552-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읽기교육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고루 향상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가운데, 한국 프랑스어 전공대학학습자들이 실제 읽기에서 사용한 의사소통 능력과 읽기 전략을 살펴보고자 했다.
방법 이를 위하여 프랑스어 인터넷 신문기사의 장르파악과 관련한 읽기활동에 한정하고, 프랑스어를 전공하는 한국인 대학생 10명과 원어민 독자 6명을 대상으로 실험했다. 이들의 읽기활동을 안구운동 추적기(eye-tracker)를 활용하고 사후 인터뷰에서 획득한정보를 바탕으로 살펴보았고, 특히 기사를 구성하는 요소인 난과 게재일을 알리는 단어를 읽을 때 소요된 고정시간(주지 시간, 재고정시간, 총 고정시간)을 분석했다.
결과 피험자들은 장르 파악이라는 읽기목적에 따라 공간적으로 분산된 단어 및 구문들을 선별하고, 이들 간의 차연적 상호작용을통해 통합 처리하여 장르를 파악했다. 한편, 난과 게재일을 알리는 단어를 읽을 때 소요된 고정시간은 원어민 피험자들의 읽기 양상과 한국인 피험자들의 읽기 양상 간에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즉, 능숙한 독자로 간주되는 원어민 피험자들의 경우, 주지 시간이 음절의 길이나 지시적 능력, 읽기경로와 상관없이 난의 읽기에서 길었다. 반면, 프랑스어 읽기에 미숙한 독자로 간주될 수 있는 한국인피험자들의 경우, 주지 시간이 음절의 길이 및 의미파악의 유무, 읽기경로에 영향을 받았다.
결론 이 연구는 피험자들이 장르를 파악하는 읽기활동에서 의사소통 능력과 선택 전략을 사용했다는 것을 밝혔다. 그러나 두 집단의읽기양상의 차이는 한국인 피험자들에게는 의사소통 능력 중 특히 담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드러냈다. 이를 위해, 총괄적 교수법과 안구운동 통제 모형인 Findlay와 Walker의 이론을 접목시킨 교수방안을 제안했다. 본 연구는 읽기활동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학습자들이 사용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살펴보는 데 유의미한 방법이라는 것을 확인했으며, 텍스트라는 매체에만 의존하여접근하는 읽기교육을 넘어서, 텍스트가 제공하는 (비)언어요소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능동적인 읽기가 필요함을 보였다.
-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한국 프랑스어 전공 대학학습자의 프랑스어 인터넷 신문기사의 장르파악을 위한 읽기 활동 고찰: 담화 능력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Reading Activities for Genre Identification in French Online Newspaper Articles by Korean University Learners Majoring in French: Focusing on Discourse Competence-
dc.typeArticle-
dc.citation.journal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39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71-
dc.citation.volume24-
dc.identifier.kciidART00305631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동열-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Genre identification activities-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cative competence-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strategies-
dc.subject.keywordAuthorEye movements during reading-
dc.subject.keywordAuthorFrench online newspaper articles-
dc.subject.keywordAuthor장르 파악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의사소통 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읽기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안구의 고정시간-
dc.subject.keywordAuthor프랑스어 인터넷 신문기사-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