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기 성인의 부모 관련 생애사건과 부모됨 만족도: 미래시간조망의 조절효과 : The Association Between Recent Experiences of Parent-Related Life Events and Parental Satisfaction Among Korean Middle-Aged Adults: The Moderating Role of Future Time Perspective

Abstract

중년기는 부모의 심각한 건강문제 또는 부모의 사망과 같은 생애사건을 경험하면서 삶의 유한성을 직면하는 시기이다. 앞으로남은 시간과 기회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는 그동안 쌓아온 가족 내 역할과 관계들을 재평가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가족 내 역할중에서도 부모역할 수행과 자녀와의 관계는 개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고려하여, 중년기 성인이 본인의 부모역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는 중년기 기혼 성인의 부모와 관련된 생애사건 경험(본인 및 배우자 부모의심각한 건강문제와 사망 포함)과 미래시간조망이 부모됨 만족도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미래시간조망 수준이 부모관련 생애사건 경험과 부모됨 만족도 간의 관련을 조절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 베이비부머 패널 연구의1차년도(2010년) 자료에서 중년기 기혼 성인(47-55세) 중 자녀가 있는 4,147명의 조사응답을 분석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1년 이내부모 관련 생애사건을 경험한 경우 부모됨 만족도가 유의하게 낮았고, 아직 자신에게 많은 시간과 기회가 남았다고 인식하는 정도가 높을수록―즉, 보다 열린 관점으로 미래를 조망할수록 부모됨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 관련 생애사건 경험과 부모됨 만족도 간의 부적 관련성은 미래시간조망에 따라 조절되었다. 즉, 보다 열린 관점으로 미래를 조망하는 경우, 부모 관련 생애사건 경험과 부모됨 만족도 간의 부적 관련이 완화되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년기의 가족 내 경험이 다른가족관계에 대한 평가 및 인식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주며, 특히 중년기의 미래시간에 대한 조망은 가족관계의 맥락에서이해되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