崔世珍의 家系와 生涯 : Life and Lineage of Choe Sejin

Abstract

본고는 최세진의 가계와 생애에 관한 기존 논저를 살펴보고 근래에 발견된 새로운 자료의 추가, 기존 자료의 재검토를 통해 관련 논의를 종합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제2장에서는 최세진의 생애에 관한 쟁점으로 생년, 아버지, 본관, 이름의 한자 표기, 신분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제3장에서는 5종의 자료를 바탕으로 기존 연구에서 논쟁점으로 제기되었던 최세진의 본관과 출신에 대한 논의를 보충하였다. 제4장에서는 『국조문과방목』, 『通文館志』의 최세진에 관한 기록을 검토한 결과 후대 자료라는 특성으로 인하여 적지 않은 오류를 드러내고 있으며 이본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최세진의 가계와 생애에 관하여 여러 논의가 이어져 온 것은 최세진이라는 인물에 대한 논쟁점이 매우 다양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최세진에 관한 당대 자료나 1차 사료가 부족하여 조선 후기에 만들어진 2차 자료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보다 1차 자료에 가까운 자료를 새로이 추가하여 최세진의 생애에 관한 논의를 보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