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직경 임플란트의 후향적 관찰 연구 : Retrospective Observational Study of Narrow Diameter Implants

Abstract

Ⅰ. 서론 : 치과용 임플란트는 단일 치아의 수복 뿐만 아니라, 골 유지, 기능, 심미, 발음. 구강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어, 임플란트 치료는 결손공간의 수복에 있어널리 사용되는 치료법이다1. 그러나 결손공간의 잔존골의 높이와 폭이 부적절할 경우 임플란트 식립을 어렵게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골유도 재생술, 치조능 분할술, 견인골 신장술 등 여러술식들이 소개되어 왔다2,3. 그러나 예상치 못한 합병증, 치료 기간의 연장, 부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있다. 더구나 치과치료를 받기 어려운 전신질환을 가진 환자(두경부 영역의 방사선 치료 병력이 있는환자, 골흡수 억제제를 투여받은 병력이 있는 환자 등)에서 골 이식은 합병증의 가능성을 더 높일 수있다4.

따라서 좁은 직경 임플란트 식립이 대안으로 고려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직경 3.75 mm 이하의임플란트를 미니 임플란트 혹은 좁은 직경 임플란트라고 한다5, 6. Hallman 등은 심각하게 상악의골흡수가 일어난 환자에서 줄어든 직경의 임플란트의 사용으로 인해 골이식 없이 임플란트 식립이가능하다고 하였다7, 8. 이외에도 좁은 직경 임플란트를 식립함으로써 나이가 많은 환자나 외과적인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 침습적인 외과수술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4, 9, 10. 좁은 직경임플란트를 이용하여 완전 또는 부분 무치악 환자에서 피개 의치를 제작하는데 이용되기도 한다11.

좁은 직경 임플란트는 전치부 식립 시 자연치아와 최소 치간 거리를 확보할 수 있어, 상,하악 전치부를대체할 다수 치아 고정성 보철물을 유지하는데 적용할 수 있다12. Moraguez 등의 연구에 따르면 상악전치부에 2개의 좁은 직경 임플란트를 이용한 4-unit 고정성 보철물을 사용하는 것이 예측 가능한치료라고 하였다13. Jagjit의 연구에서 토끼의 경골에 각각 18개의 좁은 직경, 중간 직경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6주 후 조직학적 시편을 관찰하여 골-임플란트 접촉 비율을 비교한 결과 두 그룹 사이의 유의미한차이가 없었다14.

여러 논문에서 좁은 직경 임플란트의 장기 관찰 연구에서 90% 이상의 생존 및 성공율을 보여 전치부임플란트 수복에서 좁은 직경 임플란트가 성공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15-21. 그러나 이갈이와같은 부적절한 교합력, 또는 큰 교합력이 가해질 경우, 임플란트에 굽힘 모멘트가 가해져 임플란트식립체의 파절 가능성이 증가한다22. 게다가 좁은 직경 임플란트에 대해 여러가지 잠재적인 물리- 생물학적 인자가 존재함을 지적하였는데, 임플란트의 직경이 작을수록 임플란트-골 계면에서 응력이집중되어 임플란트 주위 골 흡수가 일어날 수 있어 좁은 직경 임플란트의 기계적인 합병증에 대한우려감을 지적하였다23. 따라서 주로 교합력이 큰 구치부보다는 전치부에 좁은 직경 임플란트를식립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하악 전치부 치아상실로 인해 좁은 직경 임플란트를 식립한 환자들의, 임상적 치료 경과 및 예후를 알아보고 방사선학적 검사를 통해 골 흡수량을 측정하여 장기적인 성공에대해 평가하고자 한다.

Ⅴ. 결론 : 좁은 직경 임플란트는 협설측 혹은 근원심 공간이 협소한 무치악 부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NR line과 Slimline 임플란트들은 비교적 양호한 임상결과를 보이지만 하악전치부에서는 실패율이 높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