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용 국소마취 주사시 압력조절형 주사장치 사용의 효과에 대한 연구 : Study on Effect of Pressure-Controlled Injection System in Dental Local Anesthesia

Abstract

치과에 방문하는 거의 모든 환자들이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공포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치과의 회전기구들이 내는 소음이나 진동, 치과 치료시의 통증 및 치과에서 사용하는 국소마취 주사에 대한 거부감 등을 열거할 수 있겠다(Kleinknecht et al, 1973; Green & Green, 1984).최근 임상 분야에서의 치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치과용 기구 및 장비들의 개발이 한창이다. 이중 많은 관심 속에 발전하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로 치과치료 및 국소마취시 경험하게 되는 각종 통증을 없애려는 시도를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소위 무통치료라고 하는 개념을 표방하여 치과용 레이저를 이용한 무통 충치치료 및 향기나 음악 등을 이용한

진정요법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중 치과용 레이저는 무소음, 무진동, 무통증이라는 3무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치과 진료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치과 국소마취 영역에 있어서도 기존의 일반적인 치과마취 주사기를 개선하여 통증을 줄이고자 하는 시도가 활발하며 이미 여러 제품이 출시되어 상용화되고 있다.하지만 아직까지는 이러한 무통 국소마취에 대한 객관적 주관적인 임상적 자료가 부족하며, 대부분 외국의 자료에 의존하는 실정이다(Hochman et al,

1997; Saloum et al, 2000).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치과에 내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압력조절형 주사장치에 대한 일반적인 치과마취용 주사기와의 비교를 통하여 그 효과에 대하여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