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부 도로 공간재편이 승용차 운전자의 행태변화에 미치는 영향 : 한양도성안 지역을 중심으로 : The Impact of Urban Road Space Reallocation on Behavioral Change of Passenger Car Drivers: Focused on Hanyangdoseong Region

Abstract

이 연구는 한양도성안 지역의 간선도로에 도로 공간재편 사업을 수행하여 도심통행시간이 증가한다고 가정했을 때 승용차 운전자들의 기존 통행 행태에 미칠 영향을 예측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로 개인과 통행 특성, 통행시간 증가 시나리오 응답을 수집하였다. 조사 결과, 도심권 통행시간이 50% 증가하면 승용차 운전자의 23.4%가 도심권 통행 시 승용차 이용을 포기하겠다고 응답하였다. 통행시간이 150% 증가하면 75.2%까지 상승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토빗모형과 다항로지스틱회귀모형을 구축해 각각 6개와 3개의 유의미한 변수를 도출하였다. 그중 5점 척도로 조사된 대중교통 대비 승용차 편의성과 도심 내 주차 편의성, 도심권 통행시간 증가율 등 3개 변수가 운전자들의 통행 행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향후 도심권 교통정책 개발 시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