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자 박시형의 민족과 과학 : Historian Park Si-hyeongs Nation and Science

Abstract

경성제국대학에서 역사학을 배운 박시형은 진단학회에 참가하여 과학적인 근대 실증사학을 전개하는 동시에, 종합잡지에 민족의 문화와 전통에 관한 계몽적인 글을 다수 발표했다. 식민지 시기 박시형의 역사학은 과학과 민족을 추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해방 직후 좌우합작 분위기 속에서 박시형은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자로서 활약했다.

1946년 월북한 뒤에는 김일성종합대학 교원과 과학원 력사연구소 소장 등을 맡아 북한 역사학 정립을 주도했다. 1960년과 1961년에 펴낸 『조선 토지 제도사』는 봉건적 토지국유제론에 입각해 경성제대 졸업논문 이래 자신의 토지 제도사 연구를 집대성한 과학적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의 성과였다.

박시형은 1960년대 고대사 연구로 전향한다. 1962년에 발표한 「발해사 연구를 위하여」는 발해를 한국사 속에 자리매김한 기념비적인 논문으로서, 이후 남북한 학계의 발해사 연구의 기틀을 잡았다고 평가된다. 아울러 박시형의 광개토왕릉비 해석은 정인보의 해석을 계승한 것이었다. 과학에서 민족으로 역사학의 초점이 이동했다고 볼 수 있다. 1980년대 이후 냉전 질서가 동요하면서 동아시아 역사학 교류가 본격화했다. 박시형은 일본과 중국을 방문하여 남북한에 공통된 민족주의 역사학을 주창하는 역할을 맡았다. 1980~90년대 남한 언론에서도 박시형은 민족의 역사학자로 소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