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장애인과 보호자의 관계로 다시 읽는 <심청전> : Shimcheongjeon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sabled and the Guardia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경하

Issue Date
2022-11
Publisher
국문학회
Citation
국문학연구 No.46, pp.39-58
Abstract
본고에서는 장애인과 보호자의 관계에 집중해 을 분석했다. 심청의 이효상효(以孝傷孝)로 그것이 진짜 효인가 묻기는 하지만, 장애인 보호자로서의 심청에 주목한 연구는 아직 없다. 판소리계 고전소설 에 나타난 장애인과 보호자의 관계를 집중 분석하기 위해, 영화 (2021)를 비롯한 현대물과 많이 비교했다. 이것은 비교를 통해 과거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였다.
이를 위해 1장에서는 장애인과 보호자의 관계를 위한 논의의 필요성을 연구, 장애인 연구, 서발턴 연구, 능력주의 등 여러 각도에서 역설하였다. 2장에서는 장애인과 보호자의 관계가 잘 드러난 영화 를 분석하였다. 영화 의 청각장애인 부모와 비장애인 딸과 의 심학규와 심청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비장애인 보호자는 흔히 장애인의 무능을, 장애인과 보호자 모두 보호자의 희생을 당연시한다. 3장에서는 보호자로서의 심청이 효녀가 아닌, 내가 없으면 안 된다 여기는 과도한 보호자임을 논증하였다. 이러한 보호자의 과잉보호가 장애인의 자립을 방해하고 장애인을 더욱 무능하게 만든다고 보았다. 그리고 4장에서는 장애인과 보호자의 관점에서 희생을 다시 보고, 심청이 황후가 되고 심학규도 눈을 뜬 결말의 해피엔딩을 장애인과 비장애인 보호자의 환상으로 보았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 상기 내용을 요약하고, 과 영화 의 비교에서 드러나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특히 비장애인 보호자와 장애인의 속성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ISSN
1598-2076
URI
https://hdl.handle.net/10371/203629
DOI
https://doi.org/10.52723/JKL.46.03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