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교육개혁과 기업의 사회교육 - 청소년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실천적 모색 : Education Reform in Japan and Corporate Social Education — Practical Search for Resolving Youth Problems

Abstract

현대 일본에서는 공공정신과 전통계승을 강조하는 교육개혁이 시도되고 있다. 동아시아 차원에서 그것은 애국심을 강요하는 국가주의로 비판받아 왔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에 주목하고, 사람 만들기, 인간성의 완성을 위한 교육개혁의 필요성과 공-사의 관점을 새롭게 검토하고 있다. 특히 본고는 청소년 문제와 가족의 붕괴에 대응하여, 혈연 가족을넘어서는 사회가족을 형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 연구는 나아가 민주주의와 국가주의의 논쟁구도를 넘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교육의 필요성을 환기하고 있다. 기업은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사원들의 연구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회가족의 모범적 사례를만들 수 있다. 이러한 사회교육을 통해 우리는 사(私)의 활력을 일으켜 공(公)의 가능성을 확장시키고, 복지사회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기업이 사회교육을 수행할 때 청소년 문제와 고령화 사회의 문제까지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