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민주주의로 식민지교육 비판하기: 교육행정가 오천석을 해명하는 식민지적 단서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준영

Issue Date
2022-03
Publisher
비판사회학회
Citation
경제와 사회 No.133, pp.442-473
Abstract
이 연구는 해방 후 미군정 시기에 대표적인 교육행정가로 활동했던 오천석의 사유와 활동을 이해하는 단초로서 1931년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에 제출된 철학박사 논문을 분석한 것이다. 민주주의교육이라는 슬로건으로 유명했던 오천석은 미국 유학 시절부터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큰 영향을 받으면서 민주주의에 입각해서 일본의 식민지교육을 체계적으로 비판하고자 시도했다. 그 결과물이 「민족동화의 수단으로서 교육: 조선에서 일본교육정책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의 박사논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그의 박사논문이 지향했던 바, 민주주의로 식민주의교육을 비판한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의미했는지, 집필 동기와 목차 구성, 서술 전략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것이 해방 이후 교육행정가 오천석의 활동에 어떻게 관통하고 있는지를 검토했다.
ISSN
1227-1373
URI
https://hdl.handle.net/10371/203656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