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북한 역사학 형성에 소련 역사학이 미친 영향 : The Influence of Soviet Historiography on the Formation of North Korean Historiograph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종욱

Issue Date
2020-08
Publisher
인문학연구원
Citation
인문논총, Vol.77 No.3, pp.13-58
Abstract
초기 북한 역사학은 소련 역사학을 적극적으로 수용했다. 1930년대 이래 형성된 스탈린주의 역사학은 사적 유물론을 기본으로 삼고러시아 민족주의를 존중하는 소련 국민사였다. 소련 역사학의 이념과 방법은 반식민주의 기치 아래 우리 민족의 역사를 발전적으로 그리려는 북한 역사학의 목표와 일치했다.
1955년 력사과학 창간은 북한 역사학의 새로운 출발이었다. 새롭게 만들어갈 북한 역사학의 이념이 민족주의였다면, 주된 방법은집체 연구 특히 비판과 자기비판 문화였다. 1953년 스탈린 사망 이후 해빙을 맞은 소련 역사학과 연동하면서 북한 역사학계에도 비판과 자기비판 문화가 자리를 잡았다. 1956년 8월 전원회의 사건과같은 해 가을 헝가리 사태를 겪으면서 북한과 소련의 역사학은 나란히 경직되어 갔다. 리청원에 대한 비판과 숙청은 북한 역사학의 정치화를 상징한다.
1960년 북한 역사학의 이념으로서 당성 원칙과 역사주의 원칙이확립되었다. 북한 역사학은 소련 역사학을 비판하면서 그와 거리를두고자 했지만, 이는 동시에 소련 역사학을 내면화하는 과정이었다.
1960년대 북한 역사학은 노예제 논쟁, 근현대 시기구분 논쟁을 거치면서 일국사적 발전단계론을 달성했다. 북한 역사학계의 여러 논쟁의 전개와 귀결에는 소련 역사학계의 영향이 짙게 확인된다.
ISSN
1598-3021
URI
https://hdl.handle.net/10371/203733
DOI
https://doi.org/10.17326/jhsnu.77.3.202008.1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