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본 역사 교과서의 3·1운동 서술 분석 : Description of the March 1st Movement in Japanese History Textbook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종욱-
dc.date.accessioned2024-05-27T08:35:35Z-
dc.date.available2024-05-27T08:35:35Z-
dc.date.created2020-04-09-
dc.date.created2020-04-09-
dc.date.created2020-04-09-
dc.date.issued2019-09-
dc.identifier.citation역사교육 No.151, pp.29-59-
dc.identifier.issn1225-057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203756-
dc.description.abstract일본 교과서의 3·1운동 서술에는 일본 사회 및 학계의 고유한 논점이 존재한다. 3·1독립운동이라는 명칭에는 3·1운동의 성격을 정확하고 엄중하게 받아들이려는 일본 학계의 노력이 담겨 있다. 3·1운동의 발생 원인으로서 내적 계기와 외적 계기의 문제 그리고 3·1운동의 희생자 수를 밝히는 문제는, 식민지 제국을 영위한 일본 근대사를 어떻게 기술할 것인가를 놓고 실증과 이념이 부딪히는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 역사 교과서에서는 전통적인 좌우 대립을 넘어서는 새로운 형식과 내용에 대한 시도를 확인된다. 마나비샤 판 중학교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이야기를 풀어가는 파격을 선보였다. 민족자결주의의 영향, 독립선언과 만세운동의 전국 확산, 운동의 진압과 통치방침의 전환이라는 전형적인 구성을 넘어선 것이다. 아울러 외적 혹은 내적 계기를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안이한 인과론을 넘어섰다. 참가자 규모에 대해서도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계통의 통계를 채택하였다. 마나비샤 판 교과서의 실험은 한국의 역사 교과서 서술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역사교육연구회-
dc.title일본 역사 교과서의 3·1운동 서술 분석-
dc.title.alternativeDescription of the March 1st Movement in Japanese History Textbook-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8622/kher.2019.09.151.29-
dc.citation.journaltitle역사교육-
dc.citation.endpage59-
dc.citation.number151-
dc.citation.startpage29-
dc.identifier.kciidART00251145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종욱-
dc.type.docTypeArticle-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3·1운동, 일본 역사 교과서, 검정, 새역모, March 1st Movement, Japanese History Textbook, Authorization, Japanese Society for History Textbook Reform-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