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남북국의 전쟁, 경쟁과 교류 :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Balhae and Unified Sill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기호

Issue Date
2019-04
Publisher
신라사학회
Citation
신라사학보 No.45, pp.1-32
Abstract
현존하는 발해 사료에는 통일신라와의 전쟁과 경쟁이 크게 강조되어 있다. 이에 따라 양국은 항상 적대적이었던 것으로 보아 왔다. 이것은 남북국시대의 설정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사료를 면밀히 검토해 보면 교류의 사실도 확인할 수 있다. 발해의 주요 대외 교통로 가운데 신라로 가는 新羅道가 있었고, 발해 동경과 신라 국경도시 사이에 驛路가 개설되어 있었으며, 신라 국경의 장성에 교류의 창구인 炭項關門이 존재했다. 이들은 양국 사이에 상설적인 왕래가 있었던 사실을 보여 준다. 신라의 大祚榮 책봉, 당나라 사신 韓朝彩의 양국 방문, ≪삼국사기≫에 전하는 신라의 사신 파견 등은 모두 이 경로를 통하여 이루어졌을 것이다.
일본 연구자는 長人國 설화를 토대로 신라인이 발해인을 異種族으로 인식했다고 주장하지만, 이것은 양국 국경지대에 거주하던 종족 집단을 가리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발해와 신라 사이에는 전쟁, 경쟁과 함께 교류도 이루어졌다.
ISSN
1738-2742
URI
https://hdl.handle.net/10371/203801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