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공동체 중심 통합형 독거노인 건강관리 및 일상생활지원 서비스에 돌봄 제공자로 참여한 지역사회 주민의 경험 : Caregiving Experience of Community Residents in a Pilot Project of Community-Based Integrated Services

Abstract

본 연구는 2019년 10월부터 2020년 4월까지 6개월간 시행된 지역공동체 중심 통합형 독거노인 건강관리 및 일상생활 지원 서비스 시범사업에 돌봄 제공자로 참여한 지역사회 주민의 경험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시범사업에 참여한 지역사회 주민 22명이며, 연구 방법은 포커스 그룹 면담 자료를 주제 분석한 서술적 질적 연구이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의 경험은 시범사업에 참여한 일련의 과정에 따라 서비스 참여 준비하기, 서비스 제공하기, 서비스 종결하기 단계에 따라 각각 '돌봄 제공자 활동의 범위를 익히며 온전한 몸과 마음 준비하기', '나누고 채우며 함께 맞춤형 서비스를 만들어가기', '아쉬움을 가지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돌아가기' 3개의 주제로 요약되었다. 지역사회 주민의 돌봄은 수혜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으나, 수혜자와 돌봄 제공자 간 관계에서 지역사회 주민들이 약자가 될 수 있어 이들에 대한 교육과 보호체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