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을 부양하는 가족의 스트레스 : Family Caregivers' Stress of the Old Adults

Abstract

인구의 고령화,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로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가족의 스트레스는 가족 체계내의 변화를 야기하는 가족 단위의 생활사건 또는 충격으로 stress coping theory, social stress model, ABCX model, stress process model 등의 이론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가족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스트레스 유발요인과 가족이 처한 상황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스트레스 유발요인에는 노인의 신체기능상태, 기능장애로 인한 증상 등이 포함되며, 상황적 요인에는 부양에 일차적 책임을 지고 있는 가족구성원의 성, 노인과의 관계 유형, 노인과 가족구성원간의 관계의 질, 가족의 경제상태, 부양 기간 등이 포함된다.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들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재정적 부담감을 경험하게 되는데 부담감이 커지면 가족기능 악화,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저하, 노인의 장기요양시설 입소 등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노인 가족의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를 증가시키고, 가족구성원에게 사교생활의 기회를 제공하며, 노인과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스트레스 대처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 등이 있다. 특히, 가족 관계 향상 및 케어 연속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노인을 시설에 입소시키지 않으면서도 노인 가족들에게 휴식 및 사적인 활동을 위한 시간을 제공할 수 있는 주간보호시설은 노인 가족의 스트레스 경감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최선책이 될 수 있다. (Korean J Str Res 2007;15:331∼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