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위험관리보고서 도입방안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a Financial Risk Management Report in Korea

코로나 19 대응과정에서 실시된 확장적 재정운용과 이에 따른 국가채무 증가는 재정위험(fiscal risk) 분석의 필요성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기관별로 산재되어있는 재정위험 분석을 하나의 보고서로 종합하여 발간하는 재정위험관리보고서 도입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국내외 문헌 연구를 실시한다. 먼저, 주요 국제기구인 IMF와 World Bank의 공적 채무 관리 지침과 영국의 재정위험보고서의 해외사례를 세밀하게 분석한다. 이후, 국내에서 실시된 재정위험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을 살펴본다. 나아가 국회예산정책처와 기획재정부에서 발간한 재정전망 및 장기전망에 관한 보고서를 발간빈도, 회계제도, 가정 및 주요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이러한 국내외의 다양한 문헌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재정위험 관련 보고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재정위험보고서 도입을 위한 다섯 가지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AuthorFiscal Risk; AuthorFiscal Risk Management Report; AuthorFiscal Outlook; AuthorMethods for Introducing Fiscal Risk Management Report; Author재정위험; Author재정위험관리보고서; Author재정전망; Author재정위험관리보고서 도입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