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 분야의 창의적 발상을 위한 디자인 사고 적용 : Design Thinking Adaptation for Creative Emergence in Technology Industry

Abstract

급변하는 환경과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인한 기업의 지 속적인 가치창출과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엔지니어 중 심의 프로세스를 갖춘 테크놀로지 분야의 기업들은 엔지 니어의 한정된 발상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아이 디어로 시장에서 승부하기 위한 기업 혁신을 감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창의적 인재의 확보와 양성 및 방법론 과 프로세스 도입에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용적 창의사고 기법이나 발상방법론, 프로세스가 아직 까지 효과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테크놀로지 기반 기업 구성원의 창의성을 향 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 중 현재의 테크놀로지 중 심의 발상법에 디자인 사상 및 접근 방법론을 접목하여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현재 테크놀로 지 중심의 아이디어 발상 방법론의 문제점과 디자인 사 고를 테크놀로지 중심 기업에 적용하는데 있어서의 문제 점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 할 수 있는 테 크놀로지를 학습, 활용, 발전의 선순환 구조를 가진 테크 놀로지 참여와 공유의 경향과 디자인 측면의 방법론적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실용화와 구체화에 대한 다양 한 예시들을 제시함으로써 디자인과 테크놀로지 양측면 의 장점을 갖춘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방법론에 대한 방 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