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세우스의 귀환 - 베른하르트 슐링크의『귀향』에 나타난 고향의 의미

Die Rückkehr von Odysseus - Die Bedeutung der Heimat in Die Heimkehr von Bernhard Schlink

현대사회에서는 매체기술의 발전과 함께 탈경계적인 사고방식이 확장되고 있다. 하지만 이미 극복했다고 믿었던 민족주의나 보호무역주의 같은 정치경제적인 형태 역시 새롭게 부활하고 있다. 소위 현대의 유목적인 시대에 잃어버린 고향을 되찾으려는 시도는 자칫 민족사회주의 같은 고향이데올로기로 변질될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독일의 작가 베른하른트 슐링크는 자신의 소설 『귀향』에서 이 문제와 대결하며 오늘날 고향에 대한 동경이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을지 밝혀내고자 한다.

슐링크는 『귀향』에서 호메로스의 소설 『오디세이아』를 다양한 방식으로 변주하는데, 이때 고향에 관한 담론이 정체성 및 법이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다루어진다. 한편으로 그는 해체주의적인 관점에서 『오디세이아』를 새롭게 해석하며 절대적인 진리와 도덕을 의문시한다. 하지만 다른 한편 그는 유희적이고 아무런 구속력도 없는 태도로 변하기 쉬운해체주의적 관점에 비판적 거리를 두기도 한다. 슐링크는 고향을 비장소(U-topie)로 간주하며 그것에 실체적인 지위를 부여하지 않지만, 상실된 고향에 대한 동경이 개인에게실존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닐 수 있다고 생각한다.

Author슐링크, 고향, 유토피아, 귀향, 해체주의, Schlink, Heimat, Utopie, Heimkehr, Dekonstruk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