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네트워크 연구의 유용성과 사회연결망 이론 활용 방법의 고찰

The Review of Studies on Policy Network and the Application of Social Network Analysis

최근 행정학 연구에서 정책네트워크의 관점에서 정책형성과정을 설명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정책네트워크가 정책 참여자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면서도 분석 수준과 범위, 방법이 불분명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정책네트워크를 활용한 문헌들의 조사를 통해 정책네트워크 개념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정책네트워크의 연구는 정책형성 뿐만 아니라 정책집행과 서비스 전달체계에서도 점차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실증연구는 주로 정책형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반면 분석단위가 조직 혹은 조직 이상의 수준이 대부분이어서 정책과정의 다양한 참여자를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책네트워크 모형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분석의 기본적인 연구문제들과 이 연구문제들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사회연결망 분석의 활용 영역들을 살펴보았다.

AuthorPolicy Network, Social Network Analysis, Policy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