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베이즈적 입증에서 오래된 증거의 문제
The Problem of Old Evidence in Bayesian Confirm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삼삼
Issue Date
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31, pp. 135-157
Keywords
오래된 증거의 문제경험적 문제글리모어입증력 측정
Abstract
베이즈주의(Bayesianism)는 확률을 믿음의 정도로 해석하는 과학적 방법론으로서 입증(confirmation)을 설득력 있게 해명하는 이론으로 제기되어왔다. 베이즈주의는 가설과 관련된 증거 믿음의 정도를 증가시킴으로써, 가설 믿음의 정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입증에 대한 적절한 해명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비베이즈주의자들은 베이즈적 해명이 입증에 대한 적절한 해명일 수 없다고 주장한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비베이즈주의자들이 제기한 문제 가운데 오래된 증거의 문제 (old evidence problem)를 논의한다. 우선, 우리는 오래된 증거의 문제가 지니는 문제의 성격을 살펴본다. 그리고 질적 해명에 치중한 거버 논의를 중심으로 베이즈적 해명을 검토할 것이다. 이 논의에 의거해 가버 해명이 지니는 한계를 지적하고, 제프리의 새로운 해명에서 가버의 아이디어가 보존할 여지를 탐구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제프리 해명의 한계를 확인함으로써, 오래된 증거의 질적 입증 해명을 모색한 베이즈적 해명의 한계를 드러낼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09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31집(200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