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izabeth 시대의 복수극에 미친 Seneca의 영향 - 개관적 재평가

Abstract

Seneca의 비극이 16세기 영국의 비극에 미친 영향이 논제로 성립되기 위해서는 우선 양자 간에 접촉점이 있었다는 것이 증명되어야 한다. 우리는 세네카와 16세기 영국 극작가들 간에 접촉점이 있었음을 여러 차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당시 학교를 다녀 본 경험이 있는 영국인들은 모두 세네카와 접했다. 나전어 문법교육을 위해 거의 고장마다 설립되어 있던 16세기 영국의 문법학교(Grammar School)는 교과과정에 Seneca를 Ovid, Livy, Tacitus, Virgil, Horace, Plautus 등과 같은 로마 고전작가들과 마찬가지로 포함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다 좁혀서 말한다면 다음 세 가지를 통해 이루어진 접촉점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