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적 표현 연구

Abstract

전통 문법에서 대명적 표현은 대명사나 축약적 표현 등으로 비교적 간략히 단펀적으로 취급되어 왔으며, 따라서 대명적 표현 전반의 종합적인 체계적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것은 대명적 표현 전반의 종합적 분석을 위한 문법 이론이 정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최 근 생성 문법의 발전으로 정립된 지배 결속 이론(支配-結束 理論: government-binding theory)에서는 대명적 표현들을 결속이론의 체계속에서 대명사류(代名詞類: pronominal)로 규명하고 이에 대한 종합적인 체계적 문법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지배-결속 이론에서 대명사류는 대명사(代名詞:pronoun), 공대명사류(空代名詞類: empty pronominal=pro), 그리고 대용사적 대명사류(代用詞的 代名詞類: anaphoric pronominal=PRO)를 내포한다. 대용사적 대명사류 PRO는 글자 그대로 대용사의 특성을 겸하고 있어서 순수한 대명사류(pure pronominal)는 아니다. 그러나 공대명사류 pro는 순수한 대명사류이다. 이 논문에서는 영어의 대명사류와 비교하여 한국어의 대명사류가 촘스키(1980, 1981, 1982, 1986a)의 결속 이론 안에서 어떻게 분석되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한국어 대명사류에 대한 심충 연구는 결속 이론의 대용사에 대한 연구처럼 한국어 대명사류의 보편 문법적 측면과 한국어 특유의 측면을 구분하여 밝혀주고 보편문법에도 공헌할 것이다. 왜냐하면, 총스키의 결속 이론은 보편 문법의 한 원리로 제안되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