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설법적 조건문의 성향 이론

Abstract

‘조건문(conditionals)’은 연결사 ‘만약(if)’을 두 요소 문장 A와 C에 적용하여 (적절한 변형을 거쳐) 형성되는 복합 문장을 말한다. 우리는 조건문을 어떤 어려움 없이 잘 사용하고 있지만, 조건문에 대해 만족할 만한 이론적 설명을 주는 것은 어려운 문제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조건문들은 ‘직설법적 조건문(indicative conditionals)’과 ‘반사실적 조건문(counterfactual conditionals)’으로 구별되는데, 이 글에서는 직설법적 조건문에 논의를 한정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