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새로운 인지주의 감정 이론에 대한 모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희진
Issue Date
2007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35, pp. 219-248
Keywords
감정의 역할신경증느낌이론인지주의
Abstract
감정은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감정이 삶을 풍요롭게 하기도 하고, 도덕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며, 때로는 인간의 삶을 끝마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가령 우리는 예술 작품을 감상하면서 기쁨이나 연민 등의 감정을 느끼고, 이는 우리의 삶을 더욱 성숙하게 만들어주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또한 그릇된 행위로 인한 죄책감은 행위자로 하여금 도덕적인 반성을 하게 해주어, 인간이 올바른 삶을 살아나가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감정은 심지어 인간의 삶을 죽음으로 몰아넣기도 하는데, 대중매체를 통해 이슈화되기까지 수많은 목숨들이 극심한 우울상태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정신병리학적 신경증(neurosis)이나 정신증(psychosis)으로 고통 받는 많은 사람들은 극단적인 우울상태나 불안상태를 경험하면서 피폐해진 삶을 살아가기도 한다. 감정은 이처럼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결코 경시되어서는 안 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14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35집(200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